충남 천안?홍성 국가산단 유치...‘투트랙 전략 통했다’

입력 2023-03-16 17:19   수정 2023-03-16 17:21



충남 천안과 홍성이 국가산업단지 신규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충청남도의 치밀한 전략과 뚝심이 통했기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16일 도에 따르면 우리나라 축산 발전을 이끌어 온 천안 종축장(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은 2018년 전남 함평을 새 부지로 정하고, 오는 2027년 이전을 마칠 예정이다.

도는 민선 8기 들어 이 땅에 대기업을 유치해 대한민국 미래 성장을 견인할 핵심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김태흠 지사가 ‘1호 결재’로 택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추진 계획에 ‘천안 종축장 부지 등에 대규모 최첨단 국가산단 조성’ 내용을 담은 것도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충남 북부와 경기 남부에 위치한 아산만 일대를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다.



그러나 도의 계획과 달리 땅을 소유한 기획재정부는 당초 천안 종축장 부지를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를 통해 위탁 개발에 따른 개발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했다.

김 지사는 입지 여건이 탁월한 부지가 아파트와 상가 등 산단지원 기능에 머무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자 도유지인 세종의 충남산림자원연구소와 부지를 교환하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 지사는 지난해 10월 18일 윤석열 대통령을 독대한 자리에서 종축장과 산림자원연구소 맞교환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다음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림자원연구소를 국가가 매입하거나 도내 국유지와 맞교환하는 방향을 건의했고, 대통령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취임 이후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일곱 차례 만나 부지 맞교환이나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천안 종축장 부지 문제는 투트랙으로 봤다”라며 “산림자원연구소와의 교환을 통해 종축장 부지를 직접 개발하고 했지만, 기재부가 난색을 보였고, 이는 결과적으로 국가산단을 끌어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강조했다.

부지 맞교환을 먼저 강하게 요구했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염두에 둔 국가산단의 발판을 만들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단은 종축장 이전 부지 416만9000㎡에 2027년부터 1조 6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도는 글로벌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산업시설용지 70% 이상을 배치하고, 대기업 연계 단지 및 배후 주거?상업 지역을 조성할 계획이다.

홍성 내포신도시 미래 신산업 국가산단은 홍북읍 235만6000㎡에 2032년까지 4963억원을 들여 미래 자동차, 2차전지, 인공지능(AI), 수소 등 친환경 미래 신산업 혁신 거점으로 만든다. 천안과 홍성 국가산단 후보지 면적은 652만5000㎡로 전국에서 가장 넓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