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똑똑한데 잔인하게 도살"…세계 첫 문어 양식장 논란

입력 2023-03-16 18:13   수정 2023-03-16 19:29


스페인의 다국적 수산업체가 세계 최초 문어 양식장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다.

고양이와 비슷한 지능을 가진 문어를 좁은 곳에서 대량으로 기르는 것 자체가 학대고, 찬물에서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하는 도살 방법도 너무 잔인하다는 이유에서다.

16일(현지시간) 영국 BBC는 스페인 수산업체 '누에바 페스카노바'가 스페인령 카나리아제도에서 매년 약 100만 마리의 문어를 식용으로 양식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BBC가 시민단체 '유로그룹 포 애니멀'을 통해 입수한 누에바 페스카노바의 기밀문서에 따르면 이 기업은 카나리아제도 그란카나리아섬에 수조 약 1000개를 갖춘 2층 건물 양식장을 세워 연간 문어 3000t을 생산해 한국, 일본, 미국 등 프리미엄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문어가 집중적으로 양식된 적은 없다. 문어 양식법에 대한 연구는 수십 년 전부터 진행돼왔지만, 문어의 생태 환경이 워낙 까다로워 마땅한 양식법을 개발하기는 어려웠다.

앞서 2019년 누에바 페스카노바는 획기적인 문어 양식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이 회사의 양식 방법이 문어에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어는 어두운 곳에서 혼자 있기 좋아하지만, 이 회사의 양식장에서는 한 수조에서 다른 문어들과 함께 계속 빛을 받으며 갇혀 살아야 하고, 문건은 이 양식장의 문어들을 영하 3℃의 얼음물에 넣어 서서히 죽이는 방법을 언급하고 있다.

신경학자인 피터 처 다트머스대 교수는 "얼음물로 도살되는 문어들은 서서히 진행되는 죽음을 맞이할 것"이라면서 "이는 매우 잔인하고, 허용돼서는 안 되는 방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어는 고양이만큼 똑똑하다. 차라리 어부들 방식처럼 몽둥이로 머리를 때려서 죽이는 것이 더 인간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생명과학 철학자인 조너선 버치 런던정치경제대 부교수는 "문어도 고통과 기쁨을 느끼는 '지각이 있는 동물'임을 나타내는 연구가 300건을 넘는다"면서 "문어의 복지를 보장하면서 양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얼음물에서 죽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