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사태에 장기채 ETF '짭짤'…향후 투자는 안갯속

입력 2023-03-19 18:09   수정 2023-03-20 01:06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후폭풍과 미국 물가 상승률 둔화가 맞물리면서 장기채권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이 급등하고 있다. 지방은행의 연이은 파산을 막기 위해 미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내리는 시기를 앞당길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장기채 투자에 대한 전문가 의견은 다소 엇갈리고 있다.

장기채 ETF 수익률 쑥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VB가 파산한 지난 10일 이후 17일까지 ‘ACE 미국30년국채선물레버리지(합성H)’는 9.09% 상승했다. 이 기간 코스피지수가 0.97% 하락한 것을 고려하면 시장 수익률을 크게 웃돌았다. 이 ETF는 30년 미 국채 선물의 수익률을 두 배 추종하는 상품이다.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다른 상품인 ‘KBSTAR 미국장기국채선물레버리지(합성H)’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도 같은 기간 각각 9.01%, 4.55%의 수익률을 올렸다.

한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상품들도 상승세를 보였다. ‘KBSTAR 국채30레버리지KAP(합성)’는 최근 6거래일 동안 8.95%,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는 6.31%의 수익률을 올렸다. 다른 장기채 ETF도 수익률이 대부분 코스피지수를 넘어섰다.

서학개미도 장기채 ETF를 사들이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국내 투자자들은 ‘디렉시온 데일리 20년 이상 미국채 불 3X ETF’를 4691만달러어치 순매수했다. 이 기간 순매수 4위 종목이다. 미국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이 ETF의 수익률은 이달 18.7%를 기록했다.

장기채 ETF의 강세는 SVB 사태 후폭풍으로 안전자산인 국채로 수요가 몰리면서 금리가 하락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이달 1일 연 4.06%까지 올랐다가 17일 연 3.43%로 하락했다.

한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도 2일 연 3.84%에서 최근 연 3.40%로 떨어졌다. 채권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의 시중 매매가격은 상승해 채권 ETF 수익률은 올라간다. 장기채 ETF는 채권 만기가 긴 만큼 금리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투자 전망은 다소 엇갈려
전문가들은 SVB 후폭풍으로 미국 기준금리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은 줄었다고 본다. 하지만 투자에 대해선 의견이 다소 엇갈린다. 교보증권은 최근 장·단기채 투자의견을 기존 ‘단기채 선호’에서 ‘장기채 선호’로 조정했다. 연초에는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 단기채 투자를 권했으나, 긴축 우려가 진정되면서 장기채 투자 매력이 더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황지연 교보증권 연구원은 “시장에서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얼마 전까지 제기된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의견은 이미 사라졌다”며 “시장 상황을 고려해 장기채권을 단기채권 대비 선호하는 것으로 투자의견을 조정한다”고 했다.

SVB 사태가 큰 영향 없이 마무리된다면 급락한 국채 금리가 다시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 Fed도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겠지만,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는 과도한 편”이라며 “레고랜드 사태에서 보듯이 위기가 일단락되면 금리 인하 기대가 후퇴하면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