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중장비=反환경'은 옛말…전기화 속도 내는 스웨덴 기업

입력 2023-03-26 18:07   수정 2023-03-27 00:59


중장비와 트럭은 산업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친환경’과는 거리가 있다. 온실가스를 많이 내뿜는 디젤 엔진으로 구동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분야에서도 최근 들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진원지는 볼보트럭, 스카니아, 아트라스콥코 등의 트럭·장비 회사를 보유한 스웨덴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말뫼의 눈물’로 몰락했던 스웨덴이 전기화 바람을 타고 제조업 패권에 다시 한번 도전장을 던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환경파괴’ 오명 광산업도 전동화
글로벌 광산업체 글렌코어가 운영하는 서호주 구리광산. 이곳에서는 14t 로더(장비 전면에 대형 삽이 달린 장비)가 부지런히 채굴한 광물을 퍼 올린다. 하지만 이 로더는 탄소를 배출하지도, 소음이 심하지도 않다. 100% 전기 배터리가 동력원이기 때문이다. 이 전기 광산장비가 탄생한 곳은 스웨덴이다. 스웨덴 기업 에피록이 디젤 엔진이 지배하던 광산장비를 최초로 전기화했다.

지난 24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만난 에피록 관계자는 “본래 광산업은 환경 논란이 불가피한 산업이지만 드릴, 로더, 트럭 등 주요 광산장비를 전기화하면서 보다 친환경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웨덴 발렌베리 가문이 150년 전 창업한 산업 장비회사 아트라스콥코는 모빌리티·반도체 등 첨단 산업의 친환경 조력자로 통한다. 반도체 공장에서는 아트라스콥코가 만든 진공 장비들이 반도체 공정에서 나오는 유해 가스와 부산물을 제거해 팹 내부 환경성과 안전도를 높인다. 전기차 배터리 경량화와 안전성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는 가볍고 질긴 알루미늄 소재를 대거 사용하는데 아트라스콥코가 이에 적절한 새로운 접합 기술을 개발해 완성차 업체에 적용하고 있다.
디젤트럭 강국 스웨덴, 배터리 전환
예테보리에 자리한 볼보트럭 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0여 대 이상 줄지어 서 있는 거대한 40t급 대형 전기트럭이다. 대형 트럭은 그동안 디젤 엔진이 지배해 왔지만, 볼보트럭이 업계 분위기를 바꿨다. 이 회사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전기 트럭 양산에 돌입했다. 시동이 걸린 줄도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소음과 떨림이 전혀 없지만 주행 성능은 디젤엔진 이상이다. 시승에 동행한 볼보트럭 관계자는 “운전자들이 피로도가 크게 줄었다고 피드백을 보내온다”고 했다.

볼보 전기트럭의 또 다른 특이점은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만든 철강을 써서 생산했다는 점이다. 탄소가 아닌 수소로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하는 기술로, 소량이지만 스웨덴 철강사 사브가 생산을 시작한 ‘그린 강철’을 사용했다.

스웨덴 기업들은 전기화 등 친환경 제조업을 ‘기회’로 여기고 있다. 과거엔 스웨덴 기업에도 ‘녹색 전환’이 부담이었지만 이제는 고객들이 친환경 상품을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니클라스 닐로스 볼보건설기계 지속가능성총괄은 “탄소배출과 사업 성장은 더 이상 모순적인 말이 아니다”며 “친환경 제조는 재계의 새로운 흐름이자 고객의 요구”라고 했다.

스톡홀름·예테보리=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