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업하려면…피자는 도미노, 편의점은 GS25

입력 2023-03-27 17:57   수정 2023-03-28 01:02

가맹점 중 문 닫을 확률이 가장 높은 업종은 화장품 도소매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업종은 식품 도소매업이었고 이어 편의점, 제과제빵 순이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7일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2022년도 가맹사업 현황’을 분석해 발표했다.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는 작년 말 기준, 가맹점 수와 매출, 폐점률은 2021년 말 기준으로 분석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2021년 가맹점 평균 매출은 3억1000만원이었다. 2019년에는 3억3000만원이었지만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3억1000만원으로 줄었고 2021년에도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전체 가맹본부는 총 8183개, 브랜드 수는 1만1844개, 가맹점 수는 33만5298개였다.

업종별로 보면 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업종은 식품 도소매업으로 5억4600만원이었다. 이어 편의점 5억4300만원, 제과제빵이 4억5300만원이었다. 반면 교과교육 서비스업은 6200만원으로 주요 업종 중 가장 낮았다.

업종별로 가맹점당 평균 매출이 가장 큰 브랜드를 보면 농수산물은 총각네야채가게로 8억3358만원을 기록했다. 피자는 도미노피자(8억1480만원), 치킨은 교촌치킨(7억5372만원), 화장품은 투쿨포스쿨(6억3655만원), 편의점은 GS25(6억2053만원)였다.

폐점률이 가장 높은 업종은 화장품 도소매업이었다. 폐점률이 28.1%에 달했다. 폐점률은 해당 연도에 계약종료·해지된 가맹점 수를 그해 말 총가맹점 수로 나눈 수치다. 코로나19 여파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교과교육 서비스(18.6%), 한식(14.5%), 치킨(13.7%)도 폐점률이 높았다. 폐점률이 가장 낮은 업종은 식품 도소매업으로 2.4% 수준이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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