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캔 사서 쟁여뒀어요"…수입맥주 '4캔 1만2000원' 된다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입력 2023-03-29 13:18   수정 2023-03-29 17:05



“다음달부터 맥주 4캔 값이 오른다고 해서 미리 스무 캔 정도 구입했습니다. 요새 모든 게 올라서 자취생 입장에서 부담이 큰데, 맥주는 썩지도 않고 어차피 냉장고에 넣어두면 돼서 가장 좋아하는 ‘스텔라아르투아’ 위주로 많이 사뒀습니다.” (20대 대학생 심모씨)

한때 ‘4캔 1만원’이었던 편의점 수입 캔맥주 가격 공식이 깨진 건 지난해 초부터다. 현재 1만1000원까지 오른 4캔 할인묶음의 가격이 4월부터 1만2000원이 된다는 소식에 ‘알뜰 주당’들이 캔맥주 사재기에 나서고 있다. 물가 상승 여파로 외식·가공식품 가격이 연일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캔맥주 가격까지 들썩이자 가격 인상이 적용되기 전 미리 물량을 확보해두기 위함이다.
○편의점 수입맥주 매출 증가율 3→12%

2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수입맥주 가격이 오르기 전 캔맥주를 쟁여두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수입맥주 매출 증가율이 ‘껑충’ 뛰었다. 편의점 CU에 따르면 3월 첫째주부터 셋째주의 수입맥주 평균 3% 수준이었던 수입맥주 매출 증가율이 최근 두자리수로 껑충 뛰었다. 가격 인상 소식이 알려진 후 3월 넷째주부터 매출 증가율이 단번에 4배가 되며 12.2%까지 오른 것이다. 아직 가격 인상 계획이 없는 국산맥주의 경우 같은 기간 매출이 5.4% 늘어난 데 그쳤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입맥주 가격 인상 소식이 매출 폭증의 주요 원인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여러 개의 캔을 묶어 판매하는 ‘번들 상품’의 매출이 급격한 우상향 궤적을 그리고 있다. CU의 커머스앱 포켓CU의 편의점 픽업 서비스 ‘편PICK’을 통해 판매된 4·6·8·24입 등 번들 상품 매출 증가율은 26.8%나 된다.
○원가·물류비 부담에 가격 올라

편의점 수입맥주 가격이 오르는 건 편의점에 납품되는 출고가가 오르기 때문이다. 버드와이저와 스텔라아르투아, 호가든 등 인기 수입맥주를 들여오는 OB맥주는 내달부터 편의점·마트에 유통되는 가정용 수입맥주 출고가를 평균 9% 인상하기로 했다. 수입 원가와 물류비가 올랐다는 이유에서다. 자연스럽게 소비자 판매가도 오른다. OB맥주의 출고가 인상에 맞춰 편의점도 소비자 판매가를 한 캔(500mL)에 40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4캔 구입 시 할인 가격도 1만1000원에서 1만2000원이 된다.

이승택 BGF리테일 주류태스크포스팀장은 “기름값 인상 소식에 미리 주유를 하는 것처럼 편의점 주요 구매 품목인 수입 맥주 가격 인상이 예고됨에 따라 사전 구매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알뜰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CU는 앞으로 맥주가격을 할인하는 프로모션 행사를 적극적으로 기획한다는 계획이다. 내달 1일부터 11일까지는 칭따오·밀러 등 인기 맥주 10종의 6입 번들 제품을 1만2000원에 판매한다.

정부가 주류업계에 가격 인상 자제를 촉구하면서 술값 인상이 본격화되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원재료를 비롯해 물류비·인건비 등 제반 비용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만큼 인상 요인은 여전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수입맥주뿐 아니라 ‘서민 술’로 불리는 막걸리도 가격 인상을 앞두고 있다. 우리술의 ‘톡생막걸리’와 ‘가평잣생막걸리’의 편의점 판매가가 다음달부터 각각 17.9%, 24.3% 오른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