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니 코미디 망한다"던 그 토론…'레전드매치' 다시 열린다

입력 2023-03-31 15:28   수정 2023-03-31 15:29


MBC '100분 토론'이 오는 4월 9일 1000회를 맞이하는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과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기념 방송에 출연한다. 홍 시장과 유 전 이사장이 100분 토론에서 맞붙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앞선 토론이 큰 화제를 모았던 만큼 이번 토론에도 관심이 쏠린다.

홍 시장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4월 9일 밤 9시부터 MBC 생방송 100분 토론 1000회 기념으로 유 전 장관과 하기로 했다"며 "4년 전 100분 토론 때 공격수와 수비수가 바뀐 이번 토론은 정해진 각본 없이 한국 사회 전반에 대해 격의 없이 예능처럼 토론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적어 출연 사실을 알렸다.

앞서 홍 시장과 유 전 이사장은 2019년 10월 22일 당시 각각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전 대표,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100분 토론에서 맞붙은 바 있다. 둘은 당시 이른바 '조국 사태', '고위공수처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 문제' 등을 놓고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두 사람의 토론 영상은 3년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도 이따금 유권자들의 유튜브 '알고리즘'에 소환되며 회자하고 있다. MBC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이러니 코미디 프로가 망하지'라는 제목의 해당 영상은 이날 기준 조회수가 무려 약 1167만회에 달한다. '공정과 개혁을 말한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토론에서 TK(대구·경북) 지역 선후배 사이인 홍 시장과 유 전 이사장은 자연스럽고 재치 있는 입담을 선보였다.

당시 홍 시장이 공수처 설립 반대를 주장하며 "법원은 이미 좌파 이념 법관들에게 지배가 다 됐다"고 하자 유 전 이사장은 "아니 외로우세요? 홍 대표님 보니까 언론도, 헌법재판소도, 법원도 좌파들이 다 장악하고, 온 세상이 시뻘겋게 보이고 나 혼자 파랗게 있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실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홍 시장은 "아니, 나는 빨갛게 있지"라고 능청을 떨며 방청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또 홍 시장이 "원조 친노인 유재일 씨가 나치 정권에 괴벨스가 있었다며 문 정권에는 유시민, 김어준이 있다고 했다"고 하자 유 전 이사장은 "제가 괴벨스 같이 보이세요? 저하고 오래 알아 오셨잖아요"라고 억울한 표정을 지으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때 홍 시장이 유 전 이사장의 눈을 피하며 "그런데 나는 이야기를 못 하지"라고 웃으며 말하자 또 한 번 청중들 사이에선 폭소가 터져 나왔고, 유 전 이사장은 "우리가 하루 이틀 알아 온 사이도 아니고, 제가 홍 대표님 보고 히틀러라고 그러면 되겠어요?"라고 받아쳤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 사이에선 "정치 토론이 항상 이랬으면 좋겠다", "서로를 헐뜯지 않고 배려하며 토론하는 모습이 너무나도 아름답다", "진짜 보기 좋은 토론", "이런 게 정치라면 얼마나 좋을까", "주기적으로 봐줘야 한다", "저렇게 웃으면서 적당히 선을 지키며 토론하는 게 진짜 실력자들" 등의 호평이 나왔다. 상대 진영 정치인을 존중하지 않는 일부 기성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중이 신물을 느끼고 있음을 방증한 셈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