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돈'이 내린다면…아르헨티나인도 놀란 '반전 소식'

입력 2023-04-01 22:00   수정 2023-04-01 22:47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벨그라노 지역에서 인기 드라마 '종이의 집'의 장면과 비슷한 돈이 휘날리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31일(현지시간) 파히나 12, 인포바에 등 다수의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지화로 7백만 페소(4250만원)를 배낭에 메고 은행에 입금하러 가려던 후안 크루스(26)에게 오토바이를 이용한 '모토초로' 2인조 도둑이 나타났다.

현지에서 '모토초로'(오토바이+도둑)라고 불리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단독 혹은 2인조로 움직이며 범행에 오토바이를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모토초로는 길거리 시민들의 핸드폰이나 가방을 기습적으로 훔치고 줄행랑을 치는 단순 소매치기에서 권총으로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장 강도까지 더 악랄한 범죄 행위를 하면서 확산되고 있어 아르헨티나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다.

모토초로는 크루스의 검은 배낭을 뺏기 위해 실랑이를 벌이기 시작했고, 쿠루스는 뺏기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던 중 배낭이 열리면서 그 안의 지폐들이 눈처럼 휘날리기 시작했다.

순식간에 일어난 이 상황을 맞은편 건물 위에서 목격한 주민은 동영상으로 촬영했다.

그의 증언에 따르면 바람이 불면서 돈은 하늘로 휘날리기 시작했고 이를 본 거리 보행자들이 몰려오자 당황한 모토초로들은 그 자리에서 도망쳤다.

15명 정도의 보행자들은 한걸음에 달려와 이미 인도에 떨어진 돈을 필사적으로 줍기 시작했고 이를 피해자인 쿠르스에게 전달해줬다. 크루스는 경찰 신고에서 7백만페소의 1%인 7만페소는 회수하지 못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이 찍은 동영상은 SNS로 퍼졌고 현지 방송사들을 통해 전파를 탔다.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놀랍다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연 물가상승률 102.5%에 달하는 최악의 경제위기로 어려운 아르헨티나에서 15명이 넘는 시민들이 피해자를 도와줬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물론 1%인 7만페소(현지 가장 큰 지폐로 70장)는 '증발'했으나, 사건 즉시 뛰어가서 피해자를 돕는 모습과 99%를 되찾았다는 사실에 아직 아르헨티나 사회에 희망이 있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사라진 1%를 두고는 '바람에 휘날려 더 먼 곳으로 떨어졌다', '한두명이 챙겨갔다', '도와준 시민들이 일부 챙겨갔다' 등의 시나리오가 설왕설래했다.

사건 발생 12시간 후 우연히 거리를 지나가던 시민이 근방에서 천페소짜리 지폐 2장(1만2000원)을 주웠다는 증언이 올라오기도 했다.

검찰은 거액을 은행에 입금한다는 정보를 갖고 모토초로들이 계획한 사건으로 보고 범인들의 행방을 추적 중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