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G유플, 이달 새 중간요금제…OTT 결합·다자녀 할인 '승부수'

입력 2023-04-05 17:54   수정 2023-04-06 02:03

SK텔레콤에 이어 KT와 LG유플러스도 5세대(5G) 통신 중간요금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중간요금제를 다양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요금을 확 낮추는 대신 부가서비스를 늘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다자녀 할인 등 특화 요금제가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KT·LG유플러스 이달 신고

5일 과기정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는 이달 5G 중간요금제를 신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지배사업자여서 심사를 거쳐 요금제를 내놔야 하는 SK텔레콤과 달리 이 두 업체는 이용약관을 신고하면 바로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중간요금제 구성안 논의를 이달 중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신고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중간요금제는 월간 5G 통신데이터 사용량 기준으로 24~110GB 사이에 해당하는 요금제다. 데이터 사용량이 10GB 남짓인 저가 요금제와 110GB 이상인 고가 요금제 사이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지난해 8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각각 내놨던 24GB, 30GB, 31GB 등의 요금제가 중간요금제다.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소비자 선택권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자 SK텔레콤은 다음달 1일 37·54·74·99GB 등의 중간요금제도 내놓기로 했다.

SK텔레콤보다 먼저 다른 두 통신사가 새 중간요금제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신고만 하면 요금제 출시가 가능한 데다가 다양한 요금제를 시장에 빠르게 공급해 소비자 후생을 늘리려는 정부 의지도 강해서다.
OTT 서비스 등 부가 혜택 논의
관심사인 가격은 SK텔레콤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은 수준에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경쟁사보다 20~30% 요금을 낮추면 수익을 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게 KT와 LG유플러스의 공통된 설명이다. 문제는 여론이다. SK텔레콤이 선보인 중간요금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호의적이지만은 않다는 점이 두 통신사를 압박하고 있다. SK텔레콤 중간요금제의 월간 이용료는 5만9000~6만8000원으로 고가 요금제인 110GB 요금제(6만9000원)와의 차이가 최대 1만원에 불과하다.

업계에선 KT와 LG유플러스가 획기적인 가격 인하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부가 혜택을 늘리는 방향으로 요금제를 설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중간요금제에 결합하는 안, 로밍 요금을 낮추는 안, 특정 연령대나 다자녀 가구 등에 할인 혜택을 늘리는 안 등이 거론된다.

SK텔레콤도 이런 시나리오를 상정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만 34세 이하 청년층에게 커피와 영화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로밍 요금을 50% 낮춘 5G 중간요금제 ‘0(영) 청년 11종’을 오는 6월 출시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