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용도시 송도'…밀어붙이는 인천시

입력 2023-04-05 18:15   수정 2023-04-06 01:12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국제도시의 영어통용도시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시의회의 조례 지정 반대에도 외국인 친화 환경 구축에 본격 나서겠다는 게 인천경제청의 판단이다.

인천경제청은 올해 10월 송도의 영어통용도시 선포식을 차질 없이 하겠다고 5일 밝혔다. 올해 관련 예산으로 5억3000만원을 배정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영어통용도시 조성 과정에서 시의회의 제동이 있었지만 더 이상 사업을 늦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시의회 “시민 공감대 필요”
인천경제청은 영어통용도시 추진위원회 구성(민·관 영어통용도시 전문가)과 관련된 내용의 조례 제정을 입법 예고했으나 지난달 17일 시의회의 부결 처리 통보를 받았다. 의회는 영어통용도시 추진 계획이 미흡하고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진위원회 조례 제정은 합당한 절차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영어통용도시 기본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다” “민선 8기의 공약인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에 맞춘 행정 편의주의”라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의원은 “남녀노소 모두 영어 능통자로 만들겠다는 것이냐, 고졸·대졸 수준이면 기본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후 인천경제청은 조례 제정 없이 사업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2003년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정 당시 특별법에 영어통용도시 관련 조항이 있어서다. 특별법 제20조에는 ‘외국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외국어 공문서 발급과 접수 등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정 이전부터 인천발전연구원(현 인천연구원)과 함께 영어도시 조성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 왔다”며 “영어통용도시는 경제자유구역특별법에서 정한 의무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청 “국제도시에서 언어 불편 안돼”
6일에는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인천글로벌캠퍼스, 채드윅송도국제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외국어 서비스가 필요한 분야 조사, 통·번역 전문가 양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을 위해 이달 안에 민·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다음달 시민 간담회를 연다. 올해 상반기 영어통용도시 추진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외국어 서비스·영문 표지판 확충 등 도시의 영어 통용 기능을 한층 높인다는 구상이다.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 병원,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영어통용 인증제 사업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현재 식당 25개, 병원 15개가 인천경제청의 인증을 받았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78.3%가 언어 사용 불편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송도에서 시작해 영종·청라국제도시로 영어통용도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