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범죄심리전문가의 분석은

입력 2023-04-07 10:33   수정 2023-04-07 10:34



영화 '부당거래'의 명대사를 범죄심리 전문가가 분석한다.

4일 방송되는 SBS '지선씨네마인드2'에서는 박지선 숙명여대 교수, MC 장도연과 함께 배우 정만식이 영화 '부당거래'를 감상한다.

'부당거래'는 경찰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번번이 승진에서 밀리는 형사 최철기(황정민 분)가 '초등생 연쇄살인 사건'의 가짜 범인을 만들어 사건을 해결하려던 중 담당 검사인 주양(류승범 분)이 이를 눈치채고 또 다른 부당한 거래를 제안하면서 펼쳐지는 범죄 스릴러 영화다.

'지선씨네마인드2'에서 함께 볼 영화 '부당거래'의 관전 포인트는 영화 개봉 후 13년이 지난 지금까지 회자 되는 명대사들이다. 박지선 교수는 "대사를 타이핑하면서 봤는데 계속 곱씹을 만한 대사가 너무 많았다"며 '부당거래' 속 명대사들을 낱낱이 파헤칠 것을 예고했다.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알아요"는 개봉 이후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해내며 우리 사회에 명언으로 자리 잡은 주양(류승범 분)의 명대사다. 박지선 교수는 이 대사가 영화 초반에 등장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주목, 범죄심리학자만의 날카로운 시선을 제시해 스튜디오 내 감탄을 자아냈다.

또한 주양의 대사 속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들을 쏙 뽑아 그의 심리까지 명쾌하게 분석한 데 이어 "주양의 대사를 전부 외우고 있다"고 말해 MC 장도연을 비롯한 출연자들의 걱정(?)을 사기도 했다.

"너 범인 해라" 말 한마디로 이동석(우정국 분)을 초등생 연쇄살인 사건의 가짜 범인으로 만든 장석구(유해진 분)의 대사도 집중 분석한다. 모든 관객을 서늘하게 만든 이 한마디를 통해 박지선 교수는 장석구의 '협박의 기술'을 간파하고, 협박과 설득의 차이를 짚어내는 통찰력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이에 MC 장도연은 지하철에서 강제 설득당한 에피소드를 풀어내며, 자신이 경험한 최고의 설득 기술을 설파해 스튜디오를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또 다른 관람 포인트는 초등생 연쇄살인 사건의 진위를 밝히는 일이다. 박지선 교수는 '이 대사'에서 진범의 윤곽을 찾을 수 있다며, 모두가 그냥 지나친 평범한 대사 한 줄을 언급했다. 이어서 대사 속 진범의 미묘한 실수를 지적해 놀라움을 넘어선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박지선 교수가 주목한 '한 마디'는 과연 무엇일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부당거래' 편은 최초로 출연 배우와 함께한다. '부당거래' 에서 주양 검사를 모시는 '공 수사관'으로 열연했던 정만식 배우는 ‘지선씨네마인드‘를 한 회도 빠짐없이 시청했다며 달라진 시즌2 세트의 변화를 단번에 잡아내 찐팬임을 인증했다. 또한 상사 주양을 바라보는 공 수사관의 숨겨왔던 속마음을 내 비추며 두 MC의 귀를 사로잡은 한편, 영화 속 장면에 담긴 비하인드부터 류승완 감독만의 숨겨진 연출 디테일까지 낱낱이 공개해 '류.잘.알'의 모습을 보였다.

정만식과 함께 보는 '지선씨네마인드2' 두 번째 영화 '부당거래'는 9일 밤 11시 5분에 방영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