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日혼다 '전기차 심장·부품' 책임진다

입력 2023-04-12 18:06   수정 2023-04-13 01:25

포스코그룹이 일본 혼다자동차와 전기차 관련 모든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포스코와 포스코퓨처엠(옛 포스코케미칼) 등은 전기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구동모터와 배터리의 핵심 소재를 혼다에 공급한다. 자국 자동차 밸류체인에 대한 신뢰가 높은 일본 완성차 업체가 한국 기업과 주요 부품 사업에서 ‘한 배’를 탄 것은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미래 성장 사업도 협력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지난 11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12일 발표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 등을 포함해 두 회사의 주요 경영진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 등은 기존 자동차 강판 공급 외에 친환경 강판,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어,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납품 확대를 혼다와 논의한다. 포스코퓨처엠은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한다. 양·음극재는 혼다와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합작공장 등에 납품될 전망이다.

포스코그룹은 ‘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 ‘도시 광산’으로 불리는 배터리 재활용 등 미래 사업에서도 혼다와 협력하기로 했다. 두 회사가 당장 부품을 공급하는 단순한 협력 관계를 넘어 미래 사업을 함께 준비하는 ‘핵심 파트너’가 됐다는 의미다.

최 회장은 “포스코그룹의 배터리 소재 관련 모든 밸류체인 전략과 혼다의 전기차 확장 전략이 ‘윈윈’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베 사장은 “포스코그룹과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부품사업 매출 확대 기대로 이날 포스코홀딩스 주가는 전일 대비 2.39% 오른 40만6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美 IRA 돌파구는 韓 배터리
혼다가 포스코그룹에 손을 내민 것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현지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일본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IRA 세액공제(대당 최대 7500달러)를 받을 수 있는 한국 배터리 소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혼다는 이를 발판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 전기차 200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처음으로 제조한 ‘종주국’이지만 소니가 사업을 접으면서 배터리 소재 업체들의 경쟁력도 많이 약화됐다”고 말했다.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자국 업체들 위주로 공급망을 꾸리는 관행을 깨고 한국 배터리 업체들에 공급 확대를 요청한 이유다. 포스코그룹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니켈·흑연 등 원료부터 전구체, 양·음극재, 차세대 배터리 소재까지 생산하는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어 ‘러브콜’의 최우선 대상이 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최 회장이 전 미국 국무부 부장관인 스티븐 비건 포스코아메리카 고문과 이날 회동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두 사람은 미국 IRA와 관련해 포스코그룹의 배터리 공급망 전반을 논의했다.

김형규/김재후 기자 kh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