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음악 트렌드 빠르게 확인하는 숏폼 서비스 출시

입력 2023-04-18 14:05   수정 2023-04-18 14:07

음악 플랫폼인 멜론이 짧은 길이의 영상인 ‘숏폼 콘텐츠’로 음악 트렌드를 빠르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내놨다.

멜론 운영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음악 관련 숏폼 콘텐츠를 손쉽게 발굴할 수 있는 서비스인 ‘오늘의 숏뮤직’을 출시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멜론 앱 메인화면에서 네 가지 방식으로 음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영상 콘텐츠다. 각 콘텐츠는 일정 시간 동안 중복 선정이 되지 않도록 해 다양한 콘텐츠가 게재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오늘의 숏뮤직은 우선 콘텐츠를 선정하는 네 가지 방식 중 하나로 최신 인기곡 중 하나를 집중 조명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기로 했다. 멜론 내 음악 차트를 기반으로 한 발매 1주 및 4주 내 인기곡, 순위 급상승 곡, ‘좋아요’ 표시가 많은 곡, 검색 인기곡, 방송에 나온 인기곡, ‘DJ플레이스트’에 많이 선곡된 곡 등이 조명 대상이다.

다른 방식으로는 최신 뮤직비디오나 멜론에서 자체 공급하는 영상 등을 넣은 ‘보는 음악’으로 서비스 사용자의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가 선정하는 뮤직비디오는 지난 72시간 내에 발매됐거나 ‘좋아요’가 많은 것이 기준이다. 멜론 측은 매주 ‘틱톡 주간차트 30’ 상위권에 오른 아티스트의 영상도 이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멜론은 다양한 음악의 이슈들을 전문 필진이 매거진 형태로 소개하는 ‘멜론매거진’, 오늘의 분위기에 맞는 노래 가사로 구성된 숏폼 콘텐츠 등도 이 서비스로 선보인다. 기존 서비스 이용자들이 멜론 플랫폼 내에서 간직하고 있는 노랫말들을 우선 소개하는 쪽으로 서비스를 설계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2023 멜론봄을찾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멜론은 앱 사용자가 오늘의 숏뮤직 내 숨겨진 이벤트 상세 페이지를 찾아 들어오면 경품 응모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소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프로덕트실장은 “오늘의 숏뮤직으로 최신 음악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단시간에 서비스 이용자들을 ‘음잘알(음악을 잘 아는 사람)’으로 만들겠다”며 “20여년간 쌓아올린 음악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