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G유플 정보보호 시스템 취약…시정조치 요구"

입력 2023-04-27 11:31   수정 2023-04-27 15:48


정부가 LG유플러스에서 잇따라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과 인터넷 접속 장애의 공통 원인으로 정보보호 인력·조직·투자 부족을 지목하고 이를 다른 통신사 수준까지 끌어올리라고 요구했다. LG유플러스의 정보보호 관련 시스템 전반은 ‘총체적 난국’ 수준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스템 관리 취약점 여럿 확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LG유플러스 정보 유출·접속 장애 사고 원인과 조치방안’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에서 2018년 6월께 생성된 29만7117명분 개인 정보가 고객 인증 시스템에서 유출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개인 정보 399명분이 더 유출됐지만 신원 확인이 불가능했다.

2014년 6월부터 2021년 8월까지 진행된 이 회사의 사용자 계정 통합 과정에서 전체 회원 데이터베이스(DB)나 해지 고객 DB에서는 정상적으로 삭제된 데이터가 작업 오류로 고객 인증 DB에 남아 있었고, 이들 정보가 유출된 데이터에 2만7000건이 포함됐다.

고객 인증 시스템에서 암호나 DB 접근 제어가 미흡했고 대용량 데이터 이동 등에 대한 실시간 탐지 체계가 없었던 것이 사고 원인으로 추정됐다. 과기정통부는 “당시 고객인증 DB 시스템에서 웹 관리자 계정 암호가 시스템 초기 암호로 설정돼 있었고 관리자 계정으로 악성코드(웹셸)를 설치할 수 있었다”며 “관리자의 DB 접근 제어 등 인증체계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확한 유출 경로는 파악되지 않았다. 2018년 당시 시스템과 DB 접속 등에 대한 로그 정보가 의무 보존 관리 기간을 넘긴 탓에 거의 남아 있지 않아 로그 분석을 통한 조사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해킹 사이트에 ‘LG유플러스 고객정보 2000만 건을 6비트코인에 판매한다’는 글을 올해 초 해킹 사이트에 올린 해커의 정체도 파악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해커가 추가적인 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유출 규모가 더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했다. 2차 피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스미싱, 이메일 피싱은 가능성이 있고, 불법 로그인, 유심(USIM) 복제는 비밀번호 암호화 등 조치로 가능성이 작다고 판단했다.

지난 1월 29일, 2월 4일 각각 63분과 57분에 걸쳐 유선인터넷, 주문형 비디오(VOD), 070 전화 서비스 접속 장애를 일으킨 디도스 공격은 내부 라우터 장비 외부 노출, 라우터 간 접근제어 정책 미흡, 주요 네트워크 구간 보안장비 미설치 등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라우터 장비에 다량의 비정상 패킷이 유입됐고 중앙처리장치(CPU) 이용률이 평소 20% 미만에서 60∼90%까지 급상승하는 등 라우터 과부하를 유발하는 ‘자원 소진 공격’이 있던 것으로 분석됐다.
○정보보호 인력·투자 턱없이 부족
과기정통부는 이들 보안 사고의 원인으로 LG유플러스의 정보보호 투자가 타사 대비 현저히 떨어지는 점을 지목했다. 지난해 LG유플러스의 전체 정보통신 투자 대비 정보보호 투자액 비중은 3.7%로 KT(5.2%), SK텔레콤(3.9%)보다 낮았다. 정보보호 인력도 KT 336명, SKT 305명에 비해 적은 91명에 그쳤다.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구간마다 침입 탐지·차단 보안장비가 없었고 전사적인 정보기술(IT) 자원에 대한 통합 관리시스템도 부재했다”고 분석했다.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가 정보보호 인력과 예산을 타사 수준까지 확대할 것과 최고경영자(CEO) 직속 정보보호 조직 구성, 맞춤형 모의훈련 및 C레벨 포함 보안 필수교육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또 분기별로 보안 취약점을 점검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와 IT 자산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구축, 라우터 보호 시스템(IPS) 등 보안 장비 확충을 요구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