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광장 '퀴어축제' 불허…조직위 "반드시 하겠다"

입력 2023-05-04 15:12   수정 2023-05-04 15:32


서울시가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했다. 이 결정으로 올해는 서울광장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리지 않을 전망이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는 전날 회의에서 6월 30일∼7월 1일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한 '퀴어문화축제'와 CTS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 2건을 심의한 결과 청소년·청년 콘서트 개최를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2015년 처음 개최된 퀴어문화축제는 코로나19로 중단되기 전인 2019년까지 매번 서울광장을 무대로 삼았다. 지난해엔 조건부 승인받아 축제를 이어갔다.

시는 조례에 따라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 사용일이 중복된 경우 신고 순위에 따라 수리한다. 만약 신고 순위가 같으면 신고자끼리 협의해 조정하고,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민위의 의견을 들어 어느 행사를 개최할지를 정한다. 두 단체는 행사 개최 90일 전인 지난달 3일 동시에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이때 △공익을 목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집회 신고를 마친 행사 △공연과 전시회 등 문화·예술행사 △어린이·청소년 관련 행사 △그밖에 공익적 행사가 우선순위가 된다.

시는 지난달 13일 양측에 일정을 조정할 의사가 있냐고 유선상으로 물었으나 두 단체 모두 일정 변경이 어렵다고 회신해 이들 신청 건을 시민위에 상정했다. 시민위는 청소년·청년 콘서트가 어린이·청소년 관련 행사여서 CTS문화재단의 손을 들어줬다고 시는 설명했다.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조례에 따른 적법한 절차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며 "여러 의심스러운 정황으로 추측했던 서울시의 개입과 혐오 세력의 압력 등이 사실이 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조정 시 보통 유선과 대면으로 모두 의사를 물어보는데 이번에는 전화로만 묻고 곧바로 시민위에 상정됐다"며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반드시 열릴 것이며 조직위는 최선을 다해 방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