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월급·퇴직금 다 날렸다"…'라덕연 폭탄'에 직원 줄퇴사

입력 2023-05-10 16:49   수정 2023-05-10 17:34


“월급과 중간 정산한 퇴직금을 다 날린 직원이 한두 명이 아닙니다.”

10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S빌딩 앞. 정보기술(IT) 기업 얍컴퍼니 앞에서 만난 한 직원은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發) 주가 폭락의 핵심 인물인 라덕연 호안 투자자문 대표 얘기를 꺼내자 치를 떨었다.

라 대표는 작년 1월 이 회사에 투자한 뒤 경영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직원은 “라 대표의 인맥과 높은 투자 수익률이 알려지면서 전 재산을 털어 넣은 직원이 많았다”며 “‘키다리 아저씨’인줄 알았는데 사실은 썩은 동아줄이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사이렌 오더 개발한 얍에 무슨일이

한때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와 코로나19 알리미 앱을 개발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던 얍컴퍼니와 자회사 얍글로벌이 창사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직원 중 상당 수가 라 대표에게 월급과 퇴직금을 맡겨 손실을 본 데다 라 대표와의 연관성 때문에 회사 이미지도 나빠졌다. ‘SG사태’ 이후 퇴사자도 줄잇고 있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직원들은 라 대표 이야기만 나오면 입을 굳게 다물었다. 수 차례 질문을 하면 “라 대표에게 투자한 사실이 없다”는 한마디를 던지는 게 전부였다.

일부 직원은 “지금 얘기할 수 없으니 연락처를 주면 나중에 연락을 주겠다”고 귀띔했다. 마치 회사 차원에서 라 대표에 대한 함구령을 내린 것 같았다.

라 대표와 이 회사의 인연은 지난해 1월 시작됐다. 라 대표는 작년 1월 투자조합을 결성해 얍글로벌에 전환사채(CB) 240억원을 투자했다.

라 대표는 체포 직전 본지와 통화에서 “식당 주문 어플리케이션인 ‘얍오더’와 코로나19 알리미 등 사업 아이템이 좋다고 판단해 투자를 시작했다”며 “매월 7억 원 정도의 월급과 운영비도 내가 냈다”고 말했다.

이후 얍글로벌의 모회사인 얍컴퍼니 등에도 추가 투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얍글로벌 관계자는 “투자를 한 건 맞지만 경영권을 완전히 인수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직원에 투자금 받아

라 대표는 지분 투자에만 그치지 않았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회사에 투자할 투자자를 모집한 것.

수년 간 투자 성적이 좋은 데다 라 대표가 상당한 자산가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투자금을 늘리는 직원이 여럿 나왔다. 최근까지 높은 수익률이 이어지자 반신반의하던 직원들도 뒤늦게 투자에 뛰어들었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라 대표가 운영하는 회사의 다단계 영업 사원이 된 직원도 나왔다. 투자자를 외부에서 데려오면 수익금의 일부를 준다는 라 대표 측의 설명에 직원들이 직접 투자자 모집에 나선 것이다.

라 대표에 투자했다 손실을 본 얍글로벌 전 직원은 “투자자를 데려오면 수익금의 1~3% 정도를 돌려줬다”며 “돌이켜보면 전형적인 다단계 영업 방식에 당했다”고 말했다.

라 대표는 “직원 월급과 퇴직금을 다시 받아서 재투자한 건 맞다”며 “그러나 애초부터 내가 투자한 돈을 다시 받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 시내버스와 인천공항, 편의점 등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탄한 IT 기업이었던 얍컴퍼니·얍글로벌은 비상이 걸렸다. 이 회사는 우선 라 대표에게 투자자를 연결해 준 직원들은 추후 법적 책임을 져야할지 불안에 떨고 있다.

기업 가치도 하락했다. 비상장 시장에서 2021년 말 2000억 원 수준으로 올랐던 얍컴퍼니의 기업가치는 현재 200억 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회사가 어려워져 월급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가 직원 사이에서 돌고 있다. 주식시장 상장도 라 대표와 엮여 있어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증권 업계의 시각이다.

회사 관계자는 “추가 투자 유치도 쉽지 않게 됐다”며 “다른 투자자들도 기존 사업이 멈추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안정훈/이광식/김우섭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