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3개월 전, 예비 신부의 한 마디에 위기가 찾아왔다 [양이천의 기사회생]

입력 2023-05-10 10:28   수정 2023-05-10 10:42



2018년 9월 어느 날 아침, 뜬 눈으로 밤을 지새웠지만 해결되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결혼식을 3개월 앞두고 행복하기만 할 줄 알았던 나의 삶은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자마자 산산조각 나버렸다. 그전까지 ‘집 사기 힘들다.’, ‘서울 집값은 오늘이 제일 싸다’라는 말을 들어왔지만 나 하고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집을 사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10년 넘게 한 집에서 전세로 살았던 부모님 밑에서 자랐기 때문일까? 내가 직면할 현실적인 돈 문제에 대해서 똑바로 보거나 얘기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일까?

사건의 발단은 결혼을 3개월 앞두고 있는 예비 신부였던 아내가 나에게 한 말이었다. “엄마가 집을 사래. 집도 못 사면 어떻게 살 거냐고 해. 우리 어떡해?” 언제나 든든한 남편이고 싶었던 나는 처음으로 무너졌다. 내가 가진 돈으로는 서울은커녕, 경기도에서 아파트 전세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혼자 살고 있던 17평 오피스텔에서 같이 살 생각이었다. 원래도 신혼부부가 살았던 곳이고 예비신부나 나나 출퇴근이 평균 30분 정도 걸리는 곳이었다. 그런데 생각하지 못한 반대에 부딪친 것이다. 결혼식을 올리고 발을 내딛는 신혼부부는 말그대로 시작점이지 않은가. 처음부터 살 집이 있어야 한다는 말에 집을 살 수 없는 내가 살아온 30년의 삶이 부정당하는 기분이었다.




그 새벽 내내 한 고민은 당장 해결되지 않았다. 결혼생활 초반동안 우리 부부의 끊이지 않는 갈등 문제였다. 대체 집이 무엇일지 아내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니 집은 안정감이었다. 더 이상 이사를 다니지 않아도 되는 내 집이 있다는 생각이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었다. 납득이 되긴 했지만 동의하진 못했다. 진정한 안정감을 주는 것은 나의 능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내가 능력이 있으면 월세를 살든, 자가를 살든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하지만 이건 이성적인 생각일 뿐, 심리적 안정감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결혼 전에 붉어진 이 문제는 집값이 올라가면서 부부의 갈등 문제로 떠올랐다.

책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학>의 저자 피파 그레인지 박사는 “부정적 감정의 근원에는 ‘부족함 공포’가 있다”고 말한다. 이 ‘부족함 공포’는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실패할까 봐, 부정적인 선택을 해서 만족스럽지 않을까 봐, 무엇보다 사랑받지 못할까 봐 의심하는 공포다. 겁 없이 살던 20대 후반의 청년이 처음 마주한 아내의 공포는 우리 관계에 있어서 반드시 극복해야만 하는 문제였다. 이런 공포는 직면하지 않으면 왜곡되어서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우리에게는 먼저 공포를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했다.

2019년 말부터 2020년 초에 읽은 책과 경험은 나에게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만들었다. <부자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는 집을 사는 것이 적정한 판단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워줬다. 부자가 되는 관점에서 집을 사는 것보다 임대로 사는 편이 더 유리한지 고려하고 집을 사는 데 드는 총 비용을 계산하라고 한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은 세상이 나에게 결혼할 때는 집을 사야 한다는 압박감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한다. 집은 가장 나중에 사는 자산이라며 전체 자산의 30% 정도를 차지할 때 집을 사는 거라고 했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금융자문서비스를 신청했다. 금융감독원의 직원분께서 직접 나와서 앞으로 우리 부부의 미래를 위한 재무 구조를 설계해 주셨다.



집이 없다는 두려움과 불안감은 객관적인 숫자와 명확한 목표 앞에서 더 이상 그 형태를 유지하지 못했다. 그 후 우리 부부는 재무목표를 수립하고 매달 투자내역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체 소득의 55%를 투자하고, 고정비와 변동비를 정한 항목 내에서만 소비했다. 그 덕분에 돈을 모으는 즐거움과 투자의 재미를 동시에 경험하면서 두려움을 점차적으로 극복해 나갔다. 가끔씩 아내의 불안한 마음이 솟구칠 때가 있긴 했지만, 그 횟수와 빈도는 계속 줄어들었다. 이와 반대로 우리의 자산은 계속 늘어나고 있었다. 공동의 목표가 생기니 서로를 향한 신뢰가 더욱 커진 것도 굉장히 큰 선물이었다. 그저 매달 한 번씩 우리가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그만이었다.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면서 반성하고, 잘한 부분은 서로를 칭찬하며 꾸준하게 헤나갔다. 3년 반이 지난 지금은 제법 큰 돈이 모였다.



가정의 재정적인 문제는 생존의 본능과 연결된다. 결국 신뢰가 문제의 본질이다. 내가 선택한 방법은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관계로 만들기 위해 숫자라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모든 관계는 위기를 겪는다.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따라 더 행복해질 수도, 반대로 불행해질 수도 있다. 비가 온 뒤에 항상 꽃이 피진 않는다. 세찬 비를 맞아 꽃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비를 맞기 전에 조금이나마 단단해질 수 있길 바란다.



양이천 님은 금융 스타트업의 공동 창업자이자 마케터로, LG전자와 자산운용사에서 근무했지만, 퇴근 후 느껴지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창업한 케이스다. 5천만명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겠다는 꿈을 위해 오늘도 행복하게 일하고 있다.


<한경잡앤조이에서 '텍스트 브이로거'를 추가 모집합니다>

코로나19로 단절된 현재를 살아가는 직장人, 스타트업人들의 직무와 일상에 연관된 글을 쓰실 텍스트 브이로거를 모십니다. ‘무료한 일상 속에서 느꼈던 감사한 하루’, ‘일당백이 되어야 하는 스타트업에서의 치열한 몸부림’, ‘코로나19 격리일지’, ‘솔로 탈출기’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직접 경험한 사례나 공유하고픈 소소한 일상을 글로 풀어내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브이로거 자세한 사항은 여기 클릭!>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