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4개월 만에 '코로나 엔데믹' 선언…"풍토병화의 시작" [종합]

입력 2023-05-11 14:29   수정 2023-05-11 14:32


정부가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엔데믹(endemic·일상적 유행)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3년4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위기경보는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하고, 확진자의 격리와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완화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오늘 중대본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며 "3년4개월 만에 국민들께서 일상을 찾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는 5일 권고로 전환하고,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는 해제한다. 실내 마스크 착용 또한 의원·약국에서도 전면 권고로 전환한다. 단, 환자들이 밀집해있는 대형 병원과 입소형 감염 취약시설은 당분간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고위험군 중심의 PCR 검사 시행을 위해 선별진료소 운영은 유지하고, 현재 9개소로 축소된 임시선별검사소는 운영을 중단한다. 진단?치료?처방이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과 재택치료자를 위한 의료상담 및 행정안내센터 운영은 현재 지원 체계를 유지한다.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에게 주 1회 실시했던 선제검사 의무도 발열 등 증상이 있거나 다수인 접촉 등 필요 시 시행하는 것으로 완화한다. 다만 요양병원 방문자의 경우 키트(검사)를 하고 나서 음성을 확인하는 조치는 당분간 유지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해제 등 방역 조치 전환 계획과 관련해 "풍토병화의 시작"이라며 "위기 상황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관리체계로 전환될 수 있는 시작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코로나19 유행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의료역량, 대응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비상상황이 아닌 일상적 관리체제로 전환해야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비상대응을 끝내고 일상으로의 전환을 시작하는 날을 맞이했다"며 "감염병 재난이 남긴 상처와 교훈을 잊지 않고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다.

현재 중수본에서 운영하는 병상은 668개로, 가동률은 51.6%다.

지 청장은 "심각한 변이가 발생할 위험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지금 당장 그런 상황이 감지되지 않기 때문에 외국이나 WHO에서도 비상사태를 해제한 것"이라며 "아주 심각한 변이주가 다시 발생한다면 단계를 다시 올리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국민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오늘 발표한 중장기계획에 근거해 촘촘한 감염병정책과 감염관리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