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테슬라 AI성능, 가장 발전…사이버트럭 연말 출시"

입력 2023-05-17 18:10   수정 2023-05-18 01:1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거시경제 위기에 따른 수요 둔화를 신모델 출시로 돌파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향후 테슬라 경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인공지능(AI) 개발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미뤄진 신모델 “곧 출시”

머스크 CEO는 1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 나와 “드디어 올해 말 양산한 사이버트럭을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이버트럭은 내가 매일 운전하는 차가 될 것”이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사이버트럭 생산 속도가 본궤도에 오르면 생산량은 연 25만~50만 대에 이를 것이라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머스크는 “새로운 공법으로 생산하는 만큼 생산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소비자들이 가격을 감당할 수 있는 사이버트럭을 많이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생산비용을 절감, 판매가를 낮추겠다는 구상이다.

2019년 처음 공개된 사이버트럭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지만 당초 2021년으로 예정됐던 출시일이 2년가량 늦어졌다. 출시가 미뤄진 전기 스포츠카 로드스터 2세대에 대해서도 머스크는 “올해 설계를 완료해 내년부터 생산을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17년 처음 공개했을 당시 2020년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여러 차례 연기됐다. 양산이 지연된 모델의 구체적인 출시 계획을 밝히자 주총에 참석한 주주들은 환호성으로 화답했다.

머스크는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자신감도 피력했다. 그는 “향후 12개월 동안 경제가 어렵겠지만 테슬라는 장기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금리 환경에서 소비 여력이 줄어들어 전기차 수요가 줄겠지만 높은 마진율을 앞세워 경쟁사보다 유리한 전략을 펼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모델Y가 올해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가 될 것”이라고 했다. 모델Y의 가격은 올 들어 수차례 인하된 끝에 미국 신차 평균 가격 밑으로 떨어졌다.
○“테슬라, 가장 발전된 AI 보유”
머스크는 테슬라 경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작년 말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테슬라 경영에 소홀하다는 비판에 대해 “앞으로 트위터에서 보내는 시간이 지난 6개월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날 것이란 소문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머스크는 “테슬라는 AI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AI가 올바른 방법으로 개발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내가 감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테슬라의 AI 개발에 더 개입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머스크는 “현재 모든 기술기업 가운데 가장 발전된 실질적인 AI를 보유하고 있다”며 AI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토파일럿과 풀셀프드라이빙(FSD) 등 자율주행 기술은 AI로 개발해 실전에 적용 중인 대표적인 기능이다.

이날 주총에선 테슬라 최고기술책임자(CTO)였던 J B 스트라우벨 레드우드머티리얼스 CEO가 이사회에 새롭게 입성했다. 스트라우벨이 다시 테슬라 이사회에 입성하면서 배터리 재활용 등 다양한 에너지 관련 사업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정규장에서 166.52달러로 0.1% 올랐으며 주총이 열린 뒤 시간외거래에서 1.22% 오른 168.55달러에 마감했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