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광주 찾은 윤 대통령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그 자체"

입력 2023-05-18 18:26   수정 2023-05-19 01:43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우리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말했다. 보수 진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2년 연속 5·18 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주요 인사들과 입장하는 관례를 깨고 ‘오월의 어머니’(민주화운동 희생자 어머니)들과 함께 기념식장에 들어섰다. 기념식은 광주 운정동에 있는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렸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가 오월의 정신을 잊지 않고 계승하려면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월의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하는 안팎의 도전에 맞서 투쟁하지 않는다면 오월의 정신을 말하기 부끄러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 통합과 광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메시지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은 자유와 창의, 혁신을 통한 광주와 호남의 산업적 성취 및 경제 발전에 의해 승화되고 완성된다”고 말했다. 이어 “오월의 정신으로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됐고,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모두 하나”라는 말로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기념식장엔 새벽부터 비가 내렸지만 윤 대통령은 행사 내내 우의를 입지 않았다. 5·18 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노래인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때는 오른손 주먹을 쥐고 흔들며 불렀다. 과거 보수 정부 때는 노래를 식순에서 빼거나 참석자가 다 함께 부르는 제창 대신 원하는 참석자만 부르는 합창 방식으로 바꿔 논란이 일었지만, 윤 대통령은 2년 연속 제창을 했다.

기념식 이후엔 묘역에 안장돼 있는 전영진·김재영·정윤식 씨 묘소를 참배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전영진 씨의 부모에게는 “자식이 전쟁에 나가서 돌아오지 않아도 가슴에 사무치는데, 학생이 국가권력에 의해 돌아오지 못하게 돼 그 마음이 얼마나 아프시겠냐”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정윤식 씨의 형인 정춘식 씨는 윤 대통령의 손을 잡고 “지금까지 대통령은 유명한 사람들에게만 참배했는데, 43년 만에 대통령이 무명인 묘소를 찾아줘서 동생이 소원을 풀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2년 연속 5·18 기념식에 참석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오월 정신이 특정 정당 및 정치 세력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윤석열 정부가 자유민주주의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국가권력과 맞서 싸운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하는 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오월의 정신 앞에 정치가 있을 수 없고, 민주 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특정인이나 특정 그룹의 정치적 전유물로 여겨서도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90여 명이 광주행 KTX 특별열차를 타고 5·18 기념식에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날선 반응을 보였다. 이재명 대표는 “보수 정부는 ‘학살의 후예’임을 입증하듯 끝내 ‘5·18 부정 DNA’를 극복하지 못했다”며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망언을 일삼은 정부 여당 측 인사들에 대한 엄정한 조치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은 선거를 위한 것”이라는 김재원 최고위원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지난 10일 당원권 1년 정지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도병욱/고재연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