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룩퍼팅'으로 위기 극복…백석현, 감격의 생애 첫승

입력 2023-05-21 16:41   수정 2023-05-21 16:56



투어 10년차 골퍼 백석현(33)이 생애 첫 코리안투어 우승을 거두며 무명 설움을 날렸다. 한번의 우승으로 2억 6000만원의 우승상금과 4년간 투어 카드까지 확보하며 '인생 역전'에 성공했다.

백석현은 21일 제주 서귀포시 핀크스GC에서 열린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SK텔레콤오픈(총상금 13억원) 최종 4라운드에서 보기 3개에 이글 1개, 버디 3개를 잡아 2언더파 69타를 쳤다. 최종합계 13언더파 271타로 이태훈(33.캐나다)를 1타 차이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1라운드부터 줄곧 리더보드 최상단을 지킨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이다. 이번 우승으로 따낸 상금 2억 6000만원은 그가 앞서 출전한 48개 대회에서 벌어들인 상금 총액 2억3051만원보다 더 많다.

백석현은 해외파다. 중학교때 태국으로 이민가 2008년 아시안투어에서 프로로 데뷔했다. 아시안투어와 일본에서 주로 활동했던 그는 군 복무 직후 코로나19가 터지면서 2021년에야 코리안투어에 데뷔했다. 앞선 48개 대회에서는 이렇다 할 활약을 보이지는 못했다. 지난해에도 제네시스 포인트 60위로 올해 시드를 턱걸이로 확보했을 정도다.



하지만 이번 대회 1라운드부터 백석현은 완전히 다른 선수로 변신했다. 원동력은 퍼팅이었다. 군 복무 이후 퍼팅으로 애먹었던 그는 이번 대회에서 공 대신 홀을 보며 스트로크 하는 '노룩 퍼팅'을 했다. 몸이 기억하는 본능적인 거리감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그는 "조던 스피스(미국)를 보고 힌트를 얻었다. 4m 이내의 가까운 퍼트는 볼이 아닌 홀컵을 보고 때리고 있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들린 퍼팅에 힘입어 1, 2라운드에서만 12언더파를 치며 크게 앞서나갔다.

최종라운드에서도 노룩퍼팅은 빛을 발했다. 이날 최호성(50)과 1타 차 공동선두로 경기에 나선 그는 긴장감 탓인지샷이 크게 흔들렸다. 그래도 3번홀(파4)까지 파 세이브를 하며 스코어를 지켰다. 그는 경기를 마친 뒤 "오늘도 4m 안으로는 무조건 노룩퍼트를 했다. 덕분에 파 세이브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노룩패스로 위기를 무사히 넘긴 그는 4번홀(파5) 이글, 5번홀(파3) 이글로 3타차까지 달아났다.

하지만 첫 승까지 가는 길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이태훈이 후반부터 추격에 속도를 내며 마지막 홀을 앞두고 2타차로 좁혀졌다. 여기에 18번홀(파4)에서 티샷이 물로 된 페널티 구역에 빠지면서 위기에 빠졌다. 1벌타를 받고 친 세번째 샷이 벙커에 빠지며 역전 위기까지 맞았다. 하지만 벙커에서 친 네번째 샷이 핀 50cm 옆에 붙으면서 보기로 막아내 1타차 우승을 완성
했다.

그를 최고의 자리로 올려준 노룩퍼팅이지만, 챔피언 퍼트에서는 발휘하지 못했다. 그는 "너무 긴장돼서 홀도, 공도 보지 못했다. 손이 너무 떨려 손만 보며 쳤다"며 웃었다. 이제 결혼 4개월차인 그는 "지난해 12월 결혼한 이후 내가 중계에 잡힌 것이 이번 대회가 처음이었다. 부모님, 장인 장모님, 그리고 아내에게 고맙고 감사하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노장의 반격'을 기대했던 최호성은 뒷심이 아쉬웠다. 이날 4타를 잃고 공동11위(7언더파 277타)로 대회를 마쳤다. 한국 골프의 '전설' 최경주는 이날 이븐파를 기록하며 공동19위(5언더파 279타)로 대회를 마쳤다.

서귀포=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