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 되찾을래"…40대 백만장자, 17살 아들 피 수혈받았다

입력 2023-05-23 18:30   수정 2023-05-23 23:43


자기 신체 나이를 만 18세로 되돌리겠다는 목표를 가진 미국의 40대 백만장자가 10대 친아들의 피까지 수혈받은 소식이 전해졌다. 이 남성은 노화를 늦추거나 역행하는 방법을 찾는 데 연간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회춘에 집착해온 미국 IT 사업가인 브라이언 존슨(45)이 17살 친아들의 피를 수혈받았다고 보도했다.

디지털 결제 업체인 '브레인트리'를 세운 뒤 이를 매각하면서 돈방석에 앉은 브라이언은 현재는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벤처를 운영 중이다.

보도에 따르면 브라이언은 젊음을 되찾겠다며 익명의 젊은 기부자들에게 혈장을 받아 여러 차례 수혈받아 왔고, 지난 4월에는 친아들인 17살 텔메이즈를 텍사스 댈러스의 한 의료 시설로 데려갔다.

이곳에서 텔메이즈는 몇시간 동안 침대에 누운 채 1리터에 달하는 피를 뽑은 것으로 알려졌다. 텔메이즈의 피에서 분리된 혈장은 곧바로 아버지인 브라이언에게 주입됐다.

이날 이들 가족의 혈장 기증은 3대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17세 아들에게 혈장을 수혈 받은 브라이언 역시 이날 자신의 피를 뽑아 혈장을 분리한 뒤 70세 친아버지에게 주입한 것이다.

브라이언은 노화를 늦추거나, 아예 역행할 수 있는 방법은 찾는 데 연간 수백만 달러를 투자해왔으며, '프로젝트 블루프린트(Project Blueprint)'라는 이름으로 자신이 직접 실험 대상이 돼 식사, 수면, 운동을 포함한 의학적 진단 및 치료법을 찾고 있다.

혈장 주입은 의학계에서도 간 질환, 화상, 혈액 질환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쓰이는 요법이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2021년 이 방식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브라이언 부자의 혈장 교환 사례를 놓고 일각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미국 생화학 전문가 찰스 브레너는 "우리는 이것이 어떤 것에라도 유효한 인체 치료가 되는지 충분히 알지 못한다"면서 "나는 이것이 역겹고, 증거가 전무하며, 상대적으로 위험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 역시 이번 일과 관련해 '뱀파이어 같은 측면'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특히 '불미스러운' 일이라고도 지적했다.

이는 대체로 부유한 사람이 젊고 덜 부유한 사람에게서 혈장을 기부받는 것이 현실을 꼬집은 것으로, 혈장 주입 절차에는 5500달러(약 723만원)가 들어가는데 혈장 기증자는 통상 100달러(약 13만원)의 상품권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존슨 측 의료진은 이 절차가 인지 저하를 치료할 가능성과 연관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