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진의 건강클리닉] 30세부터 늙는다

입력 2023-06-04 17:52   수정 2023-06-05 10:06

종합검진을 하는 사람들의 나이를 보니 예상외로 50대 이후 중년보다 35세 전후가 많다. 아직 청춘이라고 느껴지는 나이, 어찌 보면 가장 원기 왕성한 때가 아닐까 싶지만 호소하는 증상은 “술이 쉽게 깨지 않아요”, “요즘 하루만 안 자도 맥을 못 춰요”, “피로 해소가 전혀 안돼요” 등 몸이 예전 같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검사해보면 대부분 정상으로 판명 난다. 왜일까?

밝혀진 바에 의하면 인체는 30세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돼 매년 0.9% 정도 기능이 떨어진다고 한다. 흔히 30대 운동선수를 전성기가 지났다고 표현하는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즉 30세 이후에는 몸을 관리해야지 그냥 두면 20대 성장하던 시절처럼 온갖 기능이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30대는 20대와 달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더 높아지는 시기다. 직장에서도 팀장으로 진급하면서 자신의 책임이 커진다. 좀 더 젊은 시절에는 지금 다니는 직장이 아니어도 딴 일을 해도 될 것 같은 배짱이 있었지만 30대 중반에 들어서면 이젠 한 곳에 뿌리내릴 시기여서 함부로 운신하기가 어렵다. 지금 뿌리 내린 곳이 자기가 평생 할 일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꿈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도 크다. 이제 결혼도 해서 가정을 꾸릴 나이이거나 막 아이가 생기는 시기다. 생각해 보면 엄청난 삶의 무게가 갑자기 현실로 느껴지는 시기인 것이다.

요약하면 체력은 떨어지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는 커지니 신체가 감당하기 어려워지는 것이다. 더구나 대부분 몸 관리를 하기보다 수시로 술을 마시고 마음껏 담배도 피운다. 과로로 몸을 혹사시키는 정도가 20대보다 훨씬 심하다. 그러니 몸이 옛날 같지 않다. 이런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니까 이유 없이 피곤하다고 느끼면서 병원을 찾는다.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피로한 경우에 신체적 질병까지 동반하는 확률은 대개 10% 이하다. 모든 질병은 대부분 피로한 증상을 동반하므로 원인을 찾으려면 흔히 잘 발생하는 질병을 평가해봐야 한다. 예를 들면 빈혈, 간염, 당뇨병, 갑상샘기능, 결핵 등의 검사를 해봐야 한다. 드물지만 암에 걸린 경우에도 피로하다고 느낀다. 이런 흔한 질병들은 간단한 검사나 종합검진으로 대부분 판명이 가능하다. 아무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는다면 더 늦기 전에 체력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약간 숨찬 정도의 유산소운동은 주 150분 이상, 운동할 때 말하기 힘들 정도로 격렬한 운동은 주 75분을 권장한다. 근력운동은 하루에 여덟 군데씩 근육 부위를 옮겨가면서 격일로 하는 것이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운동하다가 실패하는 가장 많은 원인은 갑작스레 운동을 심하게 해서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10분이라도 좋으니 무리하지 않게 시작해 서너 달 기간을 잡아 운동 시간을 서서히 늘려야 한다.

오피니언 지면 독자 의견·투고 받습니다 이메일 : 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