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웰컴저축은행은 금융위원회 주도로 이달 선보인 ‘대환대출 인프라 사업’에 저축은행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토스·핀다·뱅크샐러드 등 플랫폼 기업 5곳, KB국민카드·웰컴저축은행 등 금융사 2곳 등 총 7곳에서 시작했다.
웰컴저축은행의 대환대출 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면 20여개 금융회사의 대출을 비교해보고 신청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가장 먼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인가를 획득하고 ‘웰컴마이데이터’란 플랫폼을 통해 대출비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는 출시 1년 만에 월 이용자가 다섯 배 이상 증가했고 제휴 금융사도 24개로 늘어나는 등 지난 1년 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월별 대출심사 승인율 역시 지난해 6월 32%에서 반년 만인 올해 1월 43%까지 상승했다. 웰컴저축은행은 대안 데이터를 활용한 심사가 중·저신용자의 신용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웰컴마이데이터에 자산을 연계한 고객 중 약 60%가 금리 인하 효과를 경험했으며 이들은 평균 1.4%포인트, 최대 8.9%포인트의 혜택을 얻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더욱 편리하게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전환하거나, 부채를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사업의 취지에 따라 개시일에 맞춰 선제적으로 전산 구축을 완료했다”며 “웰컴저축은행 대출비교 및 대환대출 플랫폼의 제휴 금융사를 지속 확대해 고객이 이자 부담도 줄이고 신용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웰컴마이데이터를 이용하는 고객의 연령과 소득, 신용평가(CB) 스코어의 평균을 집계한 결과 40대 직장인 남성으로, 평균 연봉은 약 4000만원이었다. 평균 CB스코어는 750점대로 나타났다. 웰컴마이데이터 이용자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령별로는 40대가 가장 많았고 30대, 20대, 50대, 60대 이상 순으로 뒤를 이었다. 성별은 여성보다 남성 이용자가 더 많았다.
소득별로 나눠보면 연 소득 4000만원 이상이 34.83%를 차지했다. 2400만원~4000만원, 2400만원 이하다 뒤를 이었다. 또 중·고 신용자(CB스코어 기준 700점 이상)가 전체 사용자의 71.98%를 자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웰컴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저축은행의 유일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통합적인 부채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좋은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제휴 금융사가 확대될 예정인 만큼, 웰컴마이데이터를 고객의 자산 및 부채관리는 물론, 더 좋은 상품을 적재적소에 추천하고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웰컴저축은행은 앞으로 웰컴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최적의 금융솔루션’ 및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혁신적인 개인거래’ 제공에 집중할 계획이다. 중·저신용자 및 신용회복 등을 위해 노력 중인 금융구제 고객까지도 개인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제공해 포용한다는 방침이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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