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혼에 570만원 쓰고 SNS 올리는 한국인들"…외신 1면에 실렸다

입력 2023-06-16 14:16   수정 2023-06-16 16:16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국의 '청혼 허례허식'을 조명했다. 결혼율 및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혼 과정부터 큰 부담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WSJ는 15일(현지시간) 지면 1면 하단에 '결혼식 전 비싼 장애물: 4500달러짜리 청혼'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한국의 비싼 청혼 문화를 다뤘다. WSJ는 한국에서 하루 숙박비가 100만원이 넘는 고급 호텔에서 명품 가방, 주얼리 등을 선물하는 게 일반적인 청혼 방식으로 자리잡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도에서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오모씨는 최근 국내 고급 호텔에서 수백만원에 달하는 프러포즈를 남자친구에게서 받았다. 호텔 숙박비만 약 150만원에 달하는 청혼을 위해 마련된 패키지로, 꽃 장식과 샴페인 등이 포함됐다. 오씨는 'Marry Me' 풍선 앞에서 꽃다발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모습도 공개했다. 명품 주얼리 브랜드인 티파니 쇼핑백과 샴페인도 사진 속에 등장했다. 오씨는 WSJ에 "누구나 호텔 프러포즈를 선호한다. 이는 모든 여성의 꿈"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회사원 하모씨는 최근 여자친구에게 프러포즈 하는데 총 570여만원을 들였다고 전했다. 오모씨가 받은 프로포즈와 마찬가지로 호텔을 꾸민 뒤 비싼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그는 호텔에 총 3대의 카메라를 두고 청혼 과정을 찍은 뒤 인스타그램에 올렸다고 한다. 하씨는 "솔직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서도 "근데 여자친구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다"고 말했다.


청혼 자체가 경제적으로 부담이 돼 결혼 계획을 늦추는 사례도 있었다. 김모씨는 "여자친구가 호텔에서 샤넬 가방과 함께 프러포즈 받은 친구의 사진을 보여줬는데 깜짝 놀랐다"며 당초 올여름으로 계획했던 청혼을 연말로 미루고 저축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최근 술자리에서 친구들과 한국 프러포즈 문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 반응은 기혼자와 미혼자로 갈렸다고 한다. 미혼자들는 "샤넬 백을 살 여유가 있는지, 프러포즈에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물었고, 기혼자들은 "이렇게 하지 않으면 남은 생애 동안 청혼으로 쓴소리를 듣게 된다"고 했다는 것.

국내 호텔들을 관련 패키지 상품을 내놓고 있다고 WSJ는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그니엘 호텔은 상당의 꽃 장식과 샴페인 등이 포함된 '영원한 약속'(Eternal Promise)라는 상품을 판매 중이다. 157만원에 달하지만, 월평균 38회 예약이 이뤄질 정도로 인기다. 콘래드 호텔은 하트 모양의 케이크와 꽃, 와인이 포함된 '올 포 러브'(ALL FOR LOVE)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지난 3월 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한 회사원이 호텔 객실을 꽃과 조명, 명품 브랜드 등의 선물로 가득 채운 뒤 "프러포즈 대성공"이라는 글을 올려 논란이 일었다. 당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과하다'는 입장과 '개인의 자유' 등으로 의견이 엇갈렸다.

WSJ는 "한국 결혼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큰 비용이 드는 호화로운 호텔 프러포즈는 결혼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커플들에게는 압력을 가하는 웨딩 트렌드"라고 전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