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스포츠 축제' 스페셜올림픽 세계하계대회 베를린서 개막

입력 2023-06-19 14:08   수정 2023-06-19 14:09


세계 최대의 발달장애인 스포츠 축제 '2023 베를린 스페셜올림픽 세계하계대회(Special Olympics World Games Berlin 2023)'가 17일(현지시간) 밤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올림피아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7만4000여 석의 규모의 스타디움 객석을 가득 채운 이날 행사에서는 190여 개국에서 온 7000여 명의 선수들이 퍼레이드를 통해 무대로 입장해 7박 8일 간 대장정의 시작을 알렸다.

총 12개 종목에 150명이 참가하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회장 이용훈) 대한민국 선수단은 영원아웃도어가 후원한 단복과 동천이 후원한 모자를 착용하고 태극부채를 흔들면서 전 세계 관중들 앞에서 입장했다.

전 세계 선수들은 "나는 승리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길 수 없더라도, 용기를 잃지 않고 도전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의 스페셜올림픽 선수 선서를 외쳤다. 이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스페셜올림픽 정신이 담겨있다.

이후 이번 개막식의 상징인 '스페셜올림픽 강(Special Olympics River)'을 채우는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각국의 선수 대표 1인이 각 나라에서 떠온 물을 강에 채워 스페셜올림픽 선수들의 화합을 표현했다.

이번 대회 마스코트는 '유니티(Unity)'로 스포츠를 통해 하나 되어 화합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나타낸다. 슬로건은 '함께하면 천하무적(Unbeatable Together)'으로 결과보다는 과정, 경쟁보다는 화합에 초점을 맞춰 선수들이 용기를 잃지 않고 함께 도전하는 정신을 담았다.

스페셜올림픽은 발달장애인 선수들이 출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발달장애인 스포츠 축제다. 스페셜올림픽의 목적은 스포츠를 통해 발달장애 선수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참가하는 모든 선수들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시상식에서도 모든 이들이 시상대에 오른다. 경기 결과에 따라 1~5위가 아닌 첫 번째 승리자(1위), 다섯 번째 승리자(5위) 등으로 칭하며, 참가한 모든 선수들이 시상대에 올라 메달과 리본을 목에 걸게 된다.

이번 대회는 16번째 하계 대회이며 2019년 아부다비 하계 대회 이후 4년 만에 베를린에서 열렸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 총 150명의 선수단이 골프, 수영, 농구, 3대3 농구, 축구, 배구, 롤러스케이팅, 육상, 탁구, 배드민턴, 역도, 보체 등 총 12개 종목에 출전해 전 세계 선수들과 우정을 나눈다.

대한민국 선수단장으로서 현장에서 선수단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용훈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은 "선수들이 각자 자신의 꿈을 이루며, 건강하고 무탈하게 대회 출전을 마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소식은 '2023 베를린 스페셜올림픽 세계하계대회' 홈페이지와 'Berlin 2023' 스마트폰 어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