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상어에 이어 또 대박…베베핀, 1000만 구독자 모았다[Geeks' Briefing]

입력 2023-06-19 16:07   수정 2023-06-19 16:08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1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베베핀, 1000만 구독자 돌파
더핑크퐁컴퍼니는 베베핀 유튜브 영문 채널이 1000만 구독자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더핑크퐁이 선보인 유튜브 채널 중 역대 최단 기간인 14개월 만에 10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베베핀은 지난해 4월 더핑크퐁이 공개한 3D(3차원) 애니메이션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생활 밀착형 싱어롱 뮤지컬'을 테마로 5인 가족의 일상을 다채롭게 그려낸다. 세련된 영상미, 따뜻한 감성으로 아시아콘텐츠어워즈(ACA) 출품작으로 선정돼 '베스트 크리에이터' 부문을 수상했다.

베베핀 유튜브 영문 채널은 오픈 이후 14개월 동안 누적 조회수 30억뷰, 누적 시청시간 2억1000만 시간을 달성했다. 더핑크퐁은 언어의 장벽 없이 베베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스페인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8개 언어 채널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해시드, 동남아 웹3.0 액셀러레이터 투자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가 동남아 지역 게임 개발자를 지원하는 웹3.0 게임 벤처 스튜디오 디센트럴라이즈드 게이밍 벤처스(DGV)에 투자했다. DGV는 2021년 문을 연 싱가포르 소재 웹3.0 게임 전문 액셀러레이터(AC)다. 유망한 웹3.0 개발자를 발굴해 시제품 개발에서 시장 출시까지 인큐베이팅하는 게 주요 사업이다.

DGV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독립 스튜디오 인수, 전용 멘토십 제공, 공동 개발 및 지적재산권(IP) 제공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게임 개발자들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글로벌 유명 IP와의 협업도 지원한다.

해빗팩토리, 美 주택담보대출 전문은행 허가 취득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해빗팩토리의 미국 법인 해빗팩토리 USA가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부(DFPI)로부터 주택담보대출 전문은행 허가를 받았다. 이번 허가로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고 금리를 더 낮출 수 있게 됐다. 시스템 정비를 마치고 하반기 운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향후 조지아주, 텍사스주, 네바다주 등으로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해빗팩토리는 지난해 1월 로스앤젤레스(LA)에 법인 설립 후 3월 주택담보대출 중개 서비스 ‘로닝에이아이’를 출시했다. 누적 대출액은 500억원이다.

시드 투자 유치한 여행 도매 스타트업
국내 호텔과 해외 여행사 간 도매 거래를 계약 없이 중개하는 블록(BLOKK) 서비스 개발사 리아드코퍼레이션이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퓨처플레이가 단독으로 참여했다.

지난달 설립된 리아드코퍼레이션은 국내외 숙박·여행 도매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한다. 블록 서비스를 통해 숙박 업주와 여행사 간 상품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숙박 상품을 대량으로 간편 계약·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엔젤 전용 모펀드 225억 결성
중소벤처기업부가 225억원 규모의 지역엔젤투자 재간접펀드를 결성한다. 지역엔젤 모펀드는 비수도권 지역기업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조합에 출자하는 모펀드다. 개인투자조합의 약정총액에서 최대 80%까지 출자한다.

이번 출자로 개인투자조합을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터들에게도 모태펀드 출자 기회가 늘어날 전망이다. 액셀러레이터 업계에서는 2021년 100억원, 2022년 214억원이었던 모태펀드의 벤처펀드 출자가 올해부터 사라져 모태펀드의 출자 확대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리디, K-스토리 공모전 모집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는 쌤앤파커스, 쇼박스, 아크미디어와 제3회 'K-스토리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K-스토리 공모전은 참신한 스토리의 작품과 유망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은 신인 및 기성작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응모 장르는 △K-드라마(드라마·로맨스) △K-미스터리(추리·미스터리·스릴러) △K-판타지(SF·판타지) 등 3개 분야다. 참가자는 원고지 600매 내외의 중장편 소설과 시놉시스를 내달 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쿼리파이, 국제표준 보안인증 최고등급 획득
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플랫폼 쿼리파이 개발사 체커가 국제표준 클라우드 보안 인증인 'CSA-STAR'에서 최고 수준인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 2016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된 체커는 쿼리파이를 통해 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증대할 수 있도록 개발 인프라, 데이터 접근 제어, 데이터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한다.

CSA STAR는 영국표준협회(BSI)와 미국 클라우드 시큐리티 얼라이언스(CSA)가 공동으로 평가하는 클라우드 보안 인증 심사다. ISO 27001 경영시스템 표준의 보안 관리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안 절차를 점수로 평가한다.

바이브컴퍼니, 바이브 서치 출시
바이브컴퍼니가 자체 생성형 AI 언어모델인 바이브GeM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뉴럴서치 엔진 ‘바이브 서치(VAIV Search)’를 정식 출시했다. 바이브 서치는 바이브가 지난 2일 공개한 맞춤형 LLM 모델인 바이브GeM을 활용한 바이브 서치GPT와 MRC기술이 적용된 검색 서비스다.

기존의 검색 방식이 키워드 기반이었다면 이는 뉴럴서치(신경망 검색) 방식으로, 문장 형태의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의 검색 방식은 사용자가 질문하고자 하는 정확한 단어를 모르면 정보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웹문서를 직접 클릭해 확인해야 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그러나 바이브 서치를 이용하면 질문 의도에 부합하는 답변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