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들 구스비 "제 뿌리 찾는 음악으로 클래식 지평 넓히겠다"

입력 2023-06-19 18:13   수정 2023-06-20 00:15

19일 오후 1시. 서울 한남동 리움 미술관 지하에 애절한 바이올린 선율이 울려퍼졌다. 삼성문화재단이 지난 1월부터 바이올리니스트 랜들 구스비(27·사진)에게 제공한 1708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 명기 ‘엑스슈트라우스’ 소리였다.

랜들 구스비는 이날 리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20일과 22일 각각 광주 아시아문화의전당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연주하는 소감을 밝혔다. 엑스슈트라우스까지 잠시 연주했다.

구스비는 한국계 미국인 바이올리니스트로 한국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재일교포 3세 어머니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이번 내한 공연에서는 자신의 뿌리와 연결고리가 있는 작품들을 들려준다. 라벨의 바이올린 소나타 2번과 흑인 클래식 작곡가의 ‘대부’로 불리는 윌리엄 그랜트 스틸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 등이다. 모두 클래식 음악의 주변부에 있던 흑인과 관련된 작품들이다.

“라벨의 소나타 2악장에는 미국 음악인 블루스가 담겨 있어요. 이와 연관된 작곡가가 그랜트 스틸이죠. 그의 작품에서는 명백한 블루스의 색채가 나타나거든요. 베토벤의 크로이처는 (베토벤의) 절친이자 흑인 계열 바이올리니스트 조지 브지지타워에게 헌정하려고 쓴 곡이에요. 둘 사이가 치정 문제로 틀어지면서 헌정하지 못하게 됐지만요.”

그가 이런 작곡가들에 집중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클래식 음악의 지평을 넓히고 싶다”는 것. 그는 “미국에서 클래식은 돈 많고 나이 든 사람의 전유물처럼 보이는데, 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클래식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2021년 데카(DECCA)를 통해 발매한 데뷔 앨범 ‘루츠(Roots)’에서 자신의 문화적인 뿌리를 나타낸 음악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야니크 네제 세갱이 지휘하는 필라델피아오케스트라와 함께 브루흐 바이올린협주곡 1번과 흑인 여성 작곡가인 플로렌스 프라이스의 협주곡을 담은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그는 “일본 한국 등 클래식 음악계에서는 낯선 다양한 나라 작곡가의 음악에도 관심을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