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펙수클루’ 처방액 300억 돌파…“P-CAB 성장 주도”

입력 2023-06-21 07:57   수정 2023-06-21 07:59



대웅제약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가 출시 11개월 만에 누적 처방액 300억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펙수클루는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기존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제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과 식이 영향, 약물 상호작용 등을 개선했다.

펙수클루의 반감기는 9시간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가운데 가장 길다고 했다. 한 번의 복용만으로도 약효가 오래 지속돼 야간 속쓰림 증상 등을 현저히 개선시켰다.

의약품 표본 통계정보인 유비스트(UBIST)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출시한 펙수클루의 누적 처방액은 지난 5월 기준 319억원이다. 출시 이후부터 월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펙수클루 처방액은 발매 6개월 차에 100억원, 9개월 차에 200억원을 넘어섰다.

이와 함께 P-CAB 계열 치료제의 전체 성장에도 힘을 더하고 있다고 했다. 펙수클루 출시 이전 P-CAB의 분기별 처방액은 300억원대에 머물렀지만, 최근 400억원대를 넘어섰다. 유비스트 통계에 따르면 올 1분기 P-CAB 시장 규모는 477억원이다. 펙수클루 출시 전인 전년 동기(311억원) 보다 54% 늘었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의 고성장 행보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펙수클루의 적응증과 복용 편의성을 위한 제형 확대에도 나선다. 현재 확보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 위점막 병변 개선 적응증 외에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 헬리코박터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에 대한 임상이 진행 중이다. 복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구강붕해정과 정맥주사(IV)제형 개발도 이뤄지고 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출시 1년도 되지 않아 처방액 300억원을 돌파한 기록은 펙수클루가 P-CAB 계열 치료제 중 차세대 대표 주자로 우뚝 섰다는 의미”라며 “2023년 1000억원 수준의 매출 달성이라는 목표를 현실화시키고, 나아가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패러다임을 기존 PPI에서 P-CAB으로 바꾸는 ‘게임체인저’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