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에 스타트업 1000개 들어설 건물 짓고…유니콘 50개 만든다

입력 2023-06-21 14:58   수정 2023-06-21 15:05



서울시가 스타트업 기업 1000개가 들어설 수 있는 전용 건물(창업허브)를 조성하고, 서울형 공유오피스도 2030년까지 7곳을 조성해 창업하기 좋은 서울을 만든다.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거점도 2개에서 20개로 확대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은 21일 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서울 창업정책 2030’을 발표했다. ‘글로벌 창업도시 브랜드 구축’, ‘성장단계별 스타트업 스케일업’, ‘4대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 ‘첨단 제조기반 창업생태계 활성화’ 등 4대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2030년까지 총 1조671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세계 12위에서 5위 창업 도시('스타트업 지놈' 기준)로 도약하기 위함이다.

성수동 삼표레미콘 옆 서울숲 주차장 부지에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지원시설 ‘서울 유니콘 창업허브’를 2030년까지 조성한다. 스타트업 1000개가 들어설 수 있는 연면적 10만㎡의 단일 창업지원 시설로선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전문성을 갖춘 민간기관이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투자해서 미래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으로 키워내는 민간 책임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삼표레미콘 부지 일대를 ‘글로벌미래업무지구’로 지정했다. 성수동에 무신사, 크래프톤, SM엔터테인먼트 등을 유치한 데 이어 스타트업과 하이테크 기업들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두 개의 기업 전진기지와 기존 성수동 분위기가 만나면 거의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곳이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창업허브 입주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펀드도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성공한 선배기업이 후배 기업들에 멘토링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국내 창업가들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해외 창업 거점 수도 기존 2곳(인도 벵갈루루, 베트남 호치민)에서 스페인, 싱가포르 등 20곳으로 확대한다.


인재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시는 2021년부터 운영해온 청년취업사관학교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에서 필요로 하는 개발자를 매년 1500명씩 육성한할 계획이다. 현재 시내 11개 자치구에 하나씩 있는 청년취업사관학교를 2025년께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4대 미래산업(로봇, 핀테크, 바이오, AI)별 지원 방안도 이번 계획에 담았다. 수서 일대에 로봇 클러스터를 만들고, 양재 양곡도매시장 부지엔 인공지능 기업과 학교가 모인 'AI서울테크시티'를 2028년까지 만든다. 고척동 남부교정시설이 나가는 자리에 첨단 제조창업허브를 구축한다.

오 시장은 "창업정책이야말로 서울의 미래를 바꿀 청년정책"이라며 "청년이 창업하고, 스타트업에 취업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꾸준히 투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