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빈만찬서 호찌민·부친 윤 교수 언급…이재용 '깜짝 생일축하'도

입력 2023-06-24 11:32   수정 2023-06-24 12:25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보반트엉 베트남 국가주석이 마련한 국빈만찬에서 “100년 번영을 위해서는 인재를 양성하고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는 호찌민 전 주석의 말을 인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베트남어로 “신짜오(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뒤 “호찌민 주석은 10년을 위해서 나무를 심어야 하고, 100년을 위해서는 사람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는 국가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두 나라를 가깝게 잇고 새로운 미래를 여는 것은 양국 국민”이라고 덧붙였다.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1990년대 한·베트남 인적교류를 노력했던 일을 언급하면서는 “부친을 포함해 양국 각계각층의 소중한 노력이 모여 양국 우정과 파트너십이 동아시아 귀감이 될만한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했다.

앞서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윤 대통령은 “우리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평화·번영이 보장될 때 양국 미래도 더 밝아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기존 경제 협력에 더해 외교·안보 분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핵심광물 공급망, 신재생에너지, 혁신 과학기술 등 새로운 분야로 협력 저변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건배사로 윤 대통령이 “한국과 베트남 우정을 지켜줄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하여”라고 선창하자 참석자들은 모두 일어나 “건배, 위하여!”라고 외쳤다.

트엉 주석은 만찬사에서 “한국에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다”며 “윤 대통령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바로 양국이 좋은 친구이며 좋은 파트너, 그리고 좋은 사돈으로 동행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트엉 주석은 ‘글로벌 중추국가’, ‘인도·태평양 전략’, ‘한·아세안 연대구상’ 등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전략을 언급하며 “(베트남은)한국과 긴밀하게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했다.

만찬장에는 1992년 한·베트남 수교 당시부터 윤 대통령의 이번 방문까지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양국 관계의 주요 장면을 담아낸 사진 30장이 놓였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이날 만찬 도중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55번째 생일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깜짝 생일파티’가 마련되기도 했다. 베트남 측이 즉석에서 케이크를 준비하고 축하 연주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만찬을 주재한 트엉 주석과 판티타잉떰 여사는 와인잔으로 건배하면서 이 회장에게 축하 인사를 건넸다.

이날 양국 정상은 각 테이블을 돌며 자국 기업인들을 상대 정상에게 직접 소개하는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베트남 태고 연주단의 연주로 시작된 국빈만찬은 베트남 전통 모자 공연과 한국 부채춤으로 이어졌다. 공연단의 마지막 아리랑 합창 순서에서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 트엉 주석 내외가 함께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하노이=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