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창업도약패키지] 육류 전용 숙성보관고와 숙성육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인큐시스’

입력 2023-06-27 10:57   수정 2023-06-27 10:5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큐시스는 육류 전용 숙성보관고와 숙성육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진욱(42), 허진석(51) 공동대표가 2016년 6월에 설립했다.

인큐시스는 다른 분야의 공동대표가 만나 창업하게 됐다. 이 대표는 숙성육 제품을 연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인큐시스의 육제품 개발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허 대표는 15년 이상의 IT분야 설계 및 개발 경력을 바탕으로 숙성육 제조와 관리를 위한 장치와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인큐시스는 IT와 BT를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푸드테크 기업”이라며 “기존 고기를 도축-소분-원육(포장육) 유통으로 대변되는 단편적인 육제품 판매방식에서 숙성 관련 기술과 정보화를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큐시스는 한우와 한돈 드라이에이징 숙성 육제품을 만들고 있다. 육류를 포장된 상태에서 일정 온도로 보관해 숙성하는 웻에이징 방식과는 다르게 육류를 인큐시스가 직접 개발한 숙성 시스템에서 제조한다. 육류의 상태에 따라 온도, 습도, 바람을 자동으로 제어 해 별도의 첨가물 없이 자연적으로 말려서 숙성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숙성의 정도에 따라 깊어지는 육향 및 감칠맛이 특징이다.



허 대표는 “육류의 종류, 숙성방식, 기간 등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내는 숙성육의 맛을 구분해 와인 라벨처럼 맛 표시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드라이에이징 방식의 숙성육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숙성고에서 소규모로 생산해 판매하기에 기존 시스템에서는 제품의 일정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습니다. 인큐시스는 숙성 환경에 따라 다양한 풍미를 만들게 되는 숙성육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산공정에 적용해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인큐시스는 육류 상태별 맞춤형 숙성방식을 통해 기존 대비 더 빠르고 원육의 손실을 최소화한 숙성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 품질의 균일화 및 원활한 제품공급과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허진석 대표)



인큐시스는 육류 전용 숙성보관고인 ‘인큐에이저’도 제조해 판매 중이다. 이 대표는 “인큐에이저는 전문가의 노하우에 의존했던 다양한 육류 숙성 방식을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숙성할 수 있는 매장용 육류 숙성 냉장고”라고 말했다.

“인큐시스는 육류 숙성 시스템에 관한 기술 및 생산관리 노하우 그리고 여기서 생산되는 숙성육 제품에 대한 생산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술 특허만 8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진욱 대표)

인큐시스는 현재 ‘미트너리서비스(가칭)’라는 플랫폼도 개발 중이다. 소비자의 취향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매칭률 높은 육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허 대표는 “다양한 숙성육부터 페어링된 향신료 등 연계 제품을 제공하고 맞춤형 육류정보 및 콘텐츠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두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원 때 연구를 진행했던 분야가 바로 숙성육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한국형 하몽을 만드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초창기에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제대로 된 숙성시설과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당시의 일반적인 냉장 시설 활용해 제품을 생산하다 보니 부패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게 됐죠. 고생 끝에 대량을 고기를 시설에 넣고 실험을 이어가던 어느 날 해당 시설이 고장이 나 대부분을 버리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때 제대로 된 육류 숙성 시스템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창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진욱 대표)

창업 후 이 대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제품화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창업의 매력”이라며 “제품이 매출로 이어지고 기업이 성장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인큐시스는 두 공동대표를 포함해 5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인큐시스는 차별화된 숙성기술로 고품질이면서 대중적인 가격의 한우와 한돈 제품을 꾸준히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한국형 숙성육 제품과 숙성 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이 목표”라며 “인큐시스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인큐시스는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6년 6월
주요사업 : 육류 전용 숙성보관고와 숙성육제품 판매
성과 : 2019~2021 농진청 주관 한우 숙성기술 활용 저지방 부위 부가가치 향상 시범사업 참여 전국 8개 지역(안성, 영동, 영주, 고성, 영덕, 창녕, 이천, 횡성) 숙성 시스템 공급, 오아시스마켓&농협(라이블리) 드라이에이징 숙성육 공급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