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흥식 코스닥협회장 "과도한 상속세, 기업 성장 막는다"

입력 2023-06-27 14:05   수정 2023-06-27 14:09


오흥식 코스닥협회 회장(사진)이 27일 코스닥 기업들의 성장을 가로막는 상속세 및 감사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오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취임 후 처음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경영 현안 대응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회장은 "과도한 상속세는 막대한 상속비용을 발생시켜 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세액 공제 등 혜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코스닥 상장 때 법인세를 인하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코스닥 상장의 이점을 늘려야 한다"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유관기관 등과 공조 강화를 통해 정책 파트너로서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투자활동(IR) 활성화 지원 등 코스닥 기업들의 지속 성장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에도 힘쓰기로 했다. 금융감독원과 함께 법제·회계 등 분야별 온오프라인 간담회를 열어 코스닥 상장사의 실무상 애로사항을 듣고 정책 발굴의 기회로 삼겠단 계획이다.

오 회장은 "글로벌 IR 컨퍼런스나 한국거래소와 공동으로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 엑스포(합동 IR) 개최하는 한편, 애널리스트·기관투자자 간담회를 통해 코스닥 기업을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며 "우수 인력 채용 지원, 인수합병(M&A) 거래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정착을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코스닥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홍보활동도 강화하겠단 방침이다.

오 회장은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해선 혁신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며 "낡은 규제들을 과감하게 철폐해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경영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스닥과 달리 핵심기술을 보유한 우량 기업이 유가증권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는 사례가 많은 것과 관련해 "벤처기업에 대한 특혜 적용을 유지해야 한다"며 "코스닥 기업의 투자 신뢰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전 상장과 관련해 과거 카카오, 셀트리온 등 코스닥 대표 기업이 유가증권 시장으로 이전한 건 안타깝지만, 다수의 정책 지원이 이뤄진다면 다양하게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끝으로 오 회장은 올해 '천스닥(코스닥 지수 1000포인트 도달)' 가능성에 대해선 "쉽지 않을 거라 본다"며 말을 아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