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MD전략, 소량화에서 대량화로…'점보 상품' 잇따라 1위

입력 2023-06-27 13:49   수정 2023-06-27 13:50

편의점 업계의 상품기획(MD) 전략이 소량화에서 대량화로 이동하고 있다. 경기 침체 영향으로 가성비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게 원인이란 분석이 나온다.

GS리테일은 27일 ‘넷플릭스점보팝콘’이 편의점 GS25에 입점한 400여종의 스낵 제품 중 매출 1위에 등극했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점보팝콘은 GS25가 지난 15일 넷플릭스와 제휴해 출시한 제품으로 중량 400g의 특대형 제품이다. 시중의 일반 팝콘 제품(평균 70g)과 비교해 중량이 6배에 달한다.

특대형 자체브랜드(PB) 상품이 GS25에서 개별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S리테일 측은 인기 배경엔 넷플릭스와의 협업 마케팅과 함께 ‘가용비(단위 용량당 가격)’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고물가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PB 제품 선호도가 올라가고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한 가격을 더 많이 찾는다는 설명이다. 실제 이 제품의 경우 일반 제품과 비교해 10g 당 가격이 20~30% 저렴하다.

다른 ‘점보 사이즈’ 제품들의 인기도 높다. GS25가 지난 1일 출시한 ‘혜자로운맘모스빵’은 이달 베이커리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올랐다. 중량 420g으로 일반 빵 제품의 중량(100g 내외)과 비교해 월등히 크다. GS리테일 관계자는 “1인 1빵 소비 공식을 깨고 친구 또는 동료들과 나눠먹는 공유 먹거리 제품으로 유명세를 타며 매출이 치솟았다”며 “일반 빵에 비해 탁월한 가성비로 높은 매출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원래 한정판으로 출시됐다가 출시를 연장한 빅사이즈 제품도 있다. 지난달 말 출시된 기존 ‘팔도 도시락’의 8.5배 크기인 ‘점보 도시락’은 출시 직후 5만개 물량이 완판됐다. GS25는 지난 16일부터 주 1회 3만여개 물량으로 점보 도시락 판매를 재개했다. 일반 구매 수요 외에도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며 완판 행렬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GS25는 생산라인을 총 동원해 점보도시락 공급 물량 확대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점보 도시락의 기록적인 판매 실적에 힘입어 이달 GS25의 차별화 컵라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4.9% 늘었다. 권민균 GS리테일 가공기획팀 MD는 “불황형 소비 경향 확대로 가성비, 가용비, 가잼비 등을 갖춘 편의점 대용량 상품이 매출 상승을 견인하는 킬러 콘텐츠로 발돋움 하고 있다”며 “젊은 고객들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지원하는 취지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풍요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 대용량 상품을 지속 선보여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