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도 챗GPT로 대화하듯 찾는다 [Geeks' Briefing]

입력 2023-06-27 14:50   수정 2023-06-27 14:5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인플루언서 추천에도 챗GPT 쓴다
AI 기반 인플루언서 데이터 플랫폼 피처링은 챗GPT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 대화형 인공지능을 통해 인플루언서 추천 목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사람과 대화하듯이 채팅창에 원하는 인플루언서의 조건을 제시하면 인공지능(AI)이 세부조건을 위한 질문을 하거나 조건에 맞는 결과를 제공한다.

필터링을 통해 카테고리를 직접 골라 인플루언서를 추천하던 기존 서비스보다 접근성이 높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상담원에게 말하듯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

넥스터, 41.5억 원 시드투자 유치
현실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재미버스(ZEMIVERSE)’ 개발사인 넥스터가 ISTN 등으로부터 41억5000만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넥스터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올 하반기에 예정 되어있는 베타 테스트와 상용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능 개발과 마케팅 인재 영입을 진행할 계획이다.

재미버스는 사용자가 창작하거나 구매한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며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는 현실과 가상이 연결되는 현실기반 3D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는 넥스터에서 자체 개발된 알고리즘을 통해 활동 지수에 따라 광고 수익 분배도 된다.

고졸 출신 전문가도 스톡옵션 받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스톡옵션 부여가 가능한 외부 전문가의 범위를 확대한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번 개정안은 스톡옵션을 부여받을 수 있는 외부 전문가 범위를 기존의 전문자격에 더해 △10년 이상의 경력자 △박사학위자 △석사학위 취득 후 5년의 실무경력을 갖춘 자 등으로 대폭 확대했다.

화물운송시장 장애인 일자리 만든다
다다익스는 핀휠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다다익스는 자체 개발한 배송 시스템을 통해 단거리에서도 누구나 쉽게 짐배송(마트 배송, 소상공인 배송, 소형화물운송, 용달 등)을 할 수 있는 지역기반 4륜차 라스트마일 짐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핀휠은 장애인 취업, 채용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며, 2022년 소셜벤처 인증을 받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솔드아웃' 내에 티켓 카테고리 신설
에스엘디티가 운영하는 솔드아웃은 다음달 개인간거래(C2C) 신규 카테고리로 ‘티켓’ 분야를 새롭게 도입해 안전한 개인간 티켓 양도 문화를 구축한다. 기존에 일반 고객들이 콘서트, 뮤지컬처럼 한정된 좌석의 티켓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조 티켓 판매, 직거래를 통한 개인정보 노출 우려, SNS를 이용한 사기 거래 가능성 등의 문제를 해소하여 안전한 거래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아트체인지업 선정된 모이버
증강현실(AR) 스타트업 모이버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아트체인지업 2023’에 선정됐다. ‘아트체인지업 2023’은 비대면 및 모바일 환경에서 아티스트 및 예술기업의 다양한 예술적 실험과 도전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모이버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제작에서 확산까지 체계화하는 원스톱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3개월 만에 누적 유저 실행 200만 명을 넘긴 바 있으며, 일부 인기 증강현실 효과는 퍼플리싱 후 하루 만에 20만명의 실행을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2차 콘텐츠 제작율과 공유율은 평균 6%와 12%로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등 유저들의 자발적인 확산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원티드 채용 솔루션에 ‘면접 일정 스케줄링’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기업과 지원자 사이의 면접 일정을 빠르고 간단하게 조율해주는 ‘면접 일정 스케줄링’ 기능을 출시하고, 이를 원티드 채용 솔루션에 도입한다. 면접 일정 스케줄링 기능은 채용 담당자가 지원자에게 직접 연락할 필요 없이 원티드 채용 솔루션에서 면접 일정 제안부터 조율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 채용 담당자들이 유선, 이메일 혹은 문자로 지원자와 일일이 소통하며 일정을 잡아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한 것이다.

핑크퐁 아기상어, 닌텐도에서 즐긴다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핑크퐁 아기상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첫 콘솔 게임 ‘핑크퐁 아기상어: 노래와 수영 파티(Baby Shark: Sing & Swim Party, 가제)’를 오는 9월 15일에 출시한다.

‘핑크퐁 아기상어: 노래와 수영 파티’는 더핑크퐁컴퍼니가 글로벌 퍼블리셔 아웃라이트 게임즈와 협업 제작한 뮤직 어드벤처 게임이다. 아웃라이트 게임즈는 DC코믹스, 소니픽쳐스, 드림웍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콘텐츠 IP를 게임으로 선보여 왔다. 신작 콘솔 게임은 ‘핑크퐁 아기상어’의 높은 인지도에, 아웃라이트 게임즈의 게임 제작 및 퍼블리싱을 더해 글로벌 팬들에게 차별화된 플레이를 선사할 예정이다.

산군, 프리 A 투자 유치
건설 빅데이터 플랫폼 ‘산업의역군’ 운영사인 산군이 프리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는 기존 투자자인 스트롱벤처스를 포함하여, IBK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신규투자자로 참여하였으며 금액은 비공개이다. 산군은 나이스디앤비, 500글로벌, 스트롱벤처스, 씨엔티테크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산군이 운영 중인 건설 빅데이터 플랫폼 ‘산업의역군’은 국내 16만 곳의 건설기업DB, 110만곳의 건설현장DB 등 건설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건설업의 정보 비대칭을 해결함으로써 국내 건설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