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레저·해수욕장·물축제 … '물놀이 천국' 전남에 다 있네 !

입력 2023-06-28 16:18   수정 2023-06-28 16:19

우리나라 서해와 남해를 끼고 있는 전라남도에는 여름철 피서지가 즐비하다. 해안선을 따라 곳곳에 해수욕장이 있고 내륙엔 시원한 물줄기가 흐르는 계곡과 물놀이장도 제법 많다. 음식으로 유명한 전라남도에서는 민어와 전복 등 제철 먹거리로 가득한 한상차림 요리와 특색 있는 지역 요리도 함께 맛볼 수 있다.

전라남도는 ‘2023년 전남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지마다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여름 휴가지로 추천할만한 해수욕장과 계곡, 축제를 소개한다.
○“피서지는 해수욕장이 최고지”
고흥 남열해돋이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해 가족 단위 해수욕객에게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최근에는 서핑을 즐기기 좋은 최상의 조건을 갖춘 서핑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밀려오는 파도를 가르는 짜릿함과 함께 주위에 멋진 풍경까지 더해져 서핑 마니아들이 꾸준히 찾는 ‘서핑 성지’로 알려졌다. 해수욕장 주변 서핑 숍에서 장비 대여가 가능하고 입문 교육도 받을 수 있어 초보자도 도전해 볼 수 있다.

해송 숲과 어우러진 800m의 고운 모래사장과 기암괴석, 해안절벽이 절경을 이루는 주변의 풍광도 여름 여행지로 손색없다.

완도 명사십리해수욕장은 2019년 덴마크 환경교육재단으로부터 안전과 친환경의 조건을 갖춘 해수욕장으로 인정받아 블루 플래그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우리나라 대표 친환경 해수욕장으로 인정받은 만큼 명사십리해수욕장의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곰솔 숲은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이곳에선 해양 치유 체험 행사도 즐길 수 있다. 해변을 거니는 노르딕워킹, 모래 위 비치 필라테스, 조개를 활용한 천연 비누 만들기 체험, 모래찜질 등 해양자원을 활용한 치유 프로그램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해남 송호해수욕장은 해남의 대표적인 해변이다. 바닷가에 소나무가 무성하고 바다의 물결이 잔잔해 송호(소나무 호수)라는 이름이 붙었다. 수령이 200년가량 된 600여 그루의 해송이 제방을 따라 1㎞나 이어져 있다. 해안의 모래는 곱고 수심은 얕아 아이가 있는 가족들이 많이 찾는다. 해송림 바로 앞 모래사장은 2㎞ 정도 되는데 해수욕장 개장 기간에는 다양한 모래 아트 조형물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시원한 바다에서 패들 보트, 카약 등 색다른 재미의 수상레저도 즐길 수 있다. 매년 7~8월쯤에는 송호해변여름축제가 열려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를 즐길 수 있다.
○“계곡에서 무더위 이겨볼까”
구례 지리산 피아골 계곡은 구례 연곡사 앞으로 흐르는 계곡이다. 지리산의 중심인 반야봉과 노고단 사이의 계곡답게 깊고 풍요롭다. 연주담, 통일소, 삼홍소 등 깊은 연못과 집채만 한 바위들이 어울려 경치가 뛰어나다. 계곡 또한 가파르지 않아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다. 여름철에 물놀이하기에 좋은 곳은 연곡사에서 직전마을까지, 직전마을에서 피아골 산장까지다. 다슬기 수제비, 재첩국수, 산채 정식 등 지리산 자락에서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한 끼도 맛볼 수 있다.

장성 남창계곡은 내장산국립공원 입암산 기슭에 있다. 크고 작은 폭포와 기암괴석이 마치 선계에 들어선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맑은 계곡과 울창한 숲이 있어 산림욕과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계곡 주변에 즐비한 식당에서 평상대여도 가능해 물놀이를 즐긴 후 오리, 백숙 요리로 몸보신하며 여름휴가를 만끽할 수 있다.

나주시는 호남의 8대 명산 중 하나인 금성산 자락 1만㎡ 부지에 2000㎡ 규모의 풀장, 쉼터 등을 갖춘 금성산생태물놀이장을 조성했다. 공사 과정에서 나온 자연석을 활용하고 산 정상에서 계곡을 따라 흐르는 물을 물놀이장에 공급하는 자연 친화적 물놀이 시설이다. 이용객 연령대를 고려한 3개의 물놀이 풀장과 미끄럼틀, 샤워장, 화장실, 차량 80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영암 기찬랜드는 월출산 맥반석에서 흐르는 계곡물을 이용한 천연 자연형 풀장으로 여름철 무더위를 식혀줄 명품 피서지로 주목받고 있다. 주변에는 가야금테마공원,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곤충박물관, 한옥게스트하우스 등이 모여 있어 가족과 함께 여름휴가를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국립공원 월출산의 청정계곡수를 이용한 월출산기찬랜드는 최근 이어진 강수로 최고 수준의 수질을 자랑한다. 저렴한 이용요금과 각종 편의시설을 갖춰 가족 단위 피서객에게 적합하다.
○“무더위 싹 가시는 물 축제 어때요”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6일까지 열리는 장흥 정남진물축제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우리나라 대표 여름 축제다. 탐진강과 우드랜드 일원에서 열리는 장흥물축제는 장흥군의 탐진강 하천, 장흥 댐 호수, 득량만 해수 등의 청정 수자원을 기반으로 ‘물’을 테마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살수대첩 퍼레이드, 워터락 풀 파티 등 체험 행사도 가득하다. 황금물고기를 잡아라, 수중 줄다리기, 수상자전거, 카누, 상설 물놀이장, 워터 문 카라반 캠핑존 다양한 즐길 거리도 마련돼 여름 축제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목포시는 평화광장 해상무대를 중심으로 목포 해상 W쇼를 열고 있다. 오는 11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에 공연이 열린다. 휴가철엔 7월 29일, 8월 5일, 8월 26일에 공연이 예정됐다. 목포 해상 W쇼는 춤추는 바다분수쇼와 불꽃쇼가 주요 프로그램이다. 부유식 바다 분수쇼는 불꽃쇼와 목포만의 감성이 녹아 있는 뮤지컬 공연으로 구성됐다.

목포 평화광장은 도심 속 해변공원으로 해안선을 따라 산책을 즐길 수 있어 낮부터 밤까지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명소다. 평화광장 산책로와 연결된 갓바위 해상보행교는 독특한 갓 모양의 바위와 어우러진 야간 조명으로 목포 9경에 속한다.

해남 꿈카스테이션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이을프로젝트 중 하나다. 내가 원하는 곳을 원하는 때에 갈 수 있는 캠핑카형 시티투어다. 주행모드와 캠핑모드가 있는 꿈카를 활용해 여행, 캠핑, 차박 모두를 즐길 수 있다. 해남 캠핑장 내에 마련된 꿈카 스테이션 사이트를 무료로 이용라면 된다. 꿈카 스테이션은 땅끝오토캠핑장, 땅끝황토나라테마촌, 오시아노캠핑장 등 해남 캠핑장 세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해남의 캠핑장은 바다 옆에 있어 여름 휴가지로도 제격이다. 캠핑장으로 가는 길은 해안 드라이브 코스로 낭만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무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