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오염수 인질극 그만하라"는 어민 호소, 괴담꾼에겐 안 들리나

입력 2023-06-29 17:42   수정 2023-06-30 06:55

더불어민주당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투쟁’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미국 문화원 점거 사건을 주도했고, 지금은 횟집을 운영하는 함운경 씨는 “과학과 괴담의 싸움만이 아니라 더 크게는 반일 감정을 부추기겠다는 명백한 의도를 갖고 시작된 싸움”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오염처리수를 핑계로 정치투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함씨 지적대로 민주당은 과학이 아니라 감정적 자극과 선동에 의존하고 있다. 과학계의 토론회 제안도 거부한 채 ‘투쟁 마이웨이’뿐이다.

한국원자력학회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 고농도 방사성 오염수가 다량 방출됐으나 그간 우리 해역에서 의미 있는 방사능 증거는 없었다고 했다. 일본의 오염처리수가 우리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게 과학계의 주장이다. 학회는 “과도한 공포 조장은 자해행위”라고까지 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내일부터 대규모 장외 순회 투쟁에 나선다. 이재명 대표는 ‘사실’을 설명하는 전문가들을 ‘돌팔이’라고 했다. ‘핵폐수’ ‘독극물’ ‘방사능 테러’ 등 자극적 용어를 동원하지만, 과학적 증거는 대지 못하고 있다. 진실보다는 오로지 ‘반(反)정부 정치 투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공포 조장으로 엉뚱하게 수산물이 피해를 보자 급기야 어업인들이 나서 “수산물을 오염시키는 장본인은 왜곡된 정보로 국민을 선동하는 정치인과 언론, 가짜 전문가들”이라며 “우리를 볼모로 인질극을 더는 벌이지 말라”고 호소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민주당은 국경 밖으로까지 ‘괴담 정치’를 이어가고 있다. 태평양 도서국에 오염처리수 방류에 관해 연대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낸 데 이어 유엔총회에서 이 문제를 안건으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이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유엔 산하기구인 IAEA는 못 믿으면서 유엔에 이런 요구를 하는 것은 이율배반이 아닐 수 없다. 정부가 국가적 입장을 밝히는 자리에까지 정당이 외교 주체로 나서는 것도 부적절하기 짝이 없다. 그간 광우병, 천안함, 사드 등을 둘러싼 숱한 괴담이 우리 사회에 많은 해악을 끼쳤지만, 대부분 거짓으로 밝혀졌다. 민주당은 이번 오염처리수에 관한 주장들이 근거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 어떤 책임을 질 건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