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학생이 대학 기숙사 관리직으로…中도 취업난 '심각'

입력 2023-07-01 17:07   수정 2023-07-01 17:11



해외 유학 석사생과 중국의 명문대 석사생이 지방대 기숙사 관리직에 취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의 심각한 취업난이 부각되고 있다.

1일 연합뉴스와 현지 매체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산둥대는 최근 공지를 통해 "공개 채용을 통해 하얼빈공대 석사생과 호주 애들레이드 석사생 두 명을 학생 기숙사 관리센터 직원으로 채용했다"고 밝혔다.

이 대학이 채용한 관리직원은 기숙사 내 정치·사상 교육과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한다. 산둥대는 채용 공고 때 응모 자격을 석사 이상 학력자로 제한했다.

애들레이드대는 1874년 설립된 호주의 국립 명문대이고, 하얼빈공대는 중국의 이공계 대학 가운데 최상위권으로 꼽힌다.

이들 명문대 석사생이 나란히 지방대 기숙사 관리직원으로 취업하자 1일 관련 해시태그가 중국 소셜미디어(SNS) 웨이보의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오르며 화제가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누리꾼들은 "해외 유학파들은 국유기업이나 민간 대기업 가운데 골라서 가던 시절이 있었는데 취업시장의 변화를 실감한다"라거나 "명문대 석사나 돼야 지방대 기숙사 관리직에 취업할 수 있으니 일반 대학생들은 도대체 어딜 가야 하느냐"는 등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유기업인 중국석유천연가스(페트로차이나)가 지난달 한 명의 행정직원을 모집하자 세계적인 명문대 석·박사생 224명이 몰렸다.

연합뉴스는 홍성 신문이 확보해 공개한 이 회사 필기시험 통과 응시자들의 명단에는 중국 명문 베이징대와 칭화대, 상하이교통대는 물론 영국의 왕립대와 맨체스터대, 에든버러대, 미국 존스홉킨스대 등 세계 각국의 명문대 석·박사생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이 회사는 응시 자격을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상위 30위권 대학이거나 중국 내 상위 10위권 대학의 석사 이상 학력자이면서 토플 점수 96점 이상 획득자로 제한했다.

1명을 모집하는 페트로차이나의 또 다른 행정직에는 470명이 몰렸고, 각각 2명을 모집하는 재무와 법률 부문에도 413명, 582명이 응시했다. 이들 직종 역시 석·박사생 이상 학력자로 응시 자격이 제한됐다.

중국 젊은 층은 역대 최악의 취업난을 겪고 있다. 지난 5월 16∼24세 청년 실업률은 20.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여름 졸업하는 대학생은 사상 최대 규모인 1158만명에 달해 취업난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