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회계학 발전에 기여한 교수 4인 선정

입력 2023-07-06 16:23   수정 2023-07-06 16:27


삼정KPMG는 회계학 발전과 기업지배구조 연구에 힘쓴 학자로 백태영 성균관대 경영대학 교수 등 4명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삼정KPMG는 위촉된 교수들에게 향후 1년간 소정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삼정KPMG는 이날 서울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에서 한국회계학회가 주관하고 삼정KPMG가 후원하는 ‘2023 삼정KPMG 프로페서’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스팅귀시드 프로페서'에는 백태영 성균관대 경영대 교수가 위촉됐다. 회계제도와 회계투명성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활동으로 원칙중심 회계의 정착과 회계 위상 강화에 공헌한 교수를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백 교수는 1995년도부터 성균관대 교수로 재직하며 회계관련 각종 연구를 해왔다. 2020년~2021년엔 한국회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백 교수는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재무 공시 기준 등을 마련하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위원도 맡고 있다. 아시아 위원 세 명 중 하나다.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감사위원회 관련 연구분야 업적이 우수한 교수에게 수여하는 'ACI 프로페서'엔 이호영 연세대 경영대 교수가 선정됐다. 이 교수는 지난해 한국공인회계사회 우수학술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ESG 경영, 기업지배구조, 이사회·감사위원회 관련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인정받았다. 이 교수는 2016년 한국회계학회 회계학연구회회장, 2018년 한국회계정보학회 회장, 2021년 한국윤리경영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ESG 경영위원, 한국무역보험공사 ESG 전문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회계학 관련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신진학자에 주는 ‘스칼라십 프로페서’에는 이유진 세종대 경영대 조교수와 정선문 동국대 경영대 조교수가 올랐다.

이 조교수는 삼정회계법인 감사본부에서 회계 실무 경험을 쌓았다. 작년엔 한국거래소 학술연구지원사업, 한국회계기준원 ‘2022 IFRS 리서치 포럼’ 연구과제 등에 선정됐다. 올들어선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에 선정되며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는 경영학 분야에서 권위가 높은 학술지 ‘매니지먼트 사이언스’에 사회성과인센티브의 효과를 분석한 논문이 지난해 게재되며 탁월한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김교태 삼정KPMG 회장은 “학자들의 전문성 있는 연구는 회계학 발전과 기업 회계투명성 제고에 큰 힘이 된다”며 “앞으로도 ‘삼정KPMG 프로페서’를 통해 자본시장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자들의 통찰력 있는 연구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