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비판 민주 혁신위 "기득권 안주하는 野, 절박함 어디갔나"

입력 2023-07-06 16:55   수정 2023-07-06 16:57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6일 당내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혁신위 출범 이후 보름이 지났지만, 당 지도부와 의원단이 ‘불체포특권 포기’ 등 주요 혁신안에 대해 사실상 무시로 일관하자 발언 수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6일 민주당사에서 혁신위 공개회의에 참석해 “국민이 민주당에 느끼는 실망감과 당 내부인들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인식 간에 상당한 괴리가 있다”며 “민주당은 기득권에 안주하며 국민의 정치 불신과 당의 위기에 대해 절박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출범한 혁신위가 공개회의를 갖고 혁신위원들의 발언을 드러낸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한 비판도 이어졌다. 서복경 혁신위원은 “기강과 규율이 없는 조직은 민주적인 조직이 아니고 오합지졸, 콩가루 집안이라고 한다”며 “김영주 국회부의장님, 사과하는 데 며칠이나 걸릴 일인지 이해가 안 간다. 송영길 전 대표님, 검찰하고 싸움은 법정에서 하시라. 이상민 의원님, 옆집 불구경하는 게 아니잖나. 말씀 조심해달라”고 지적했다.

이는 김 부의장의 본회의 중 일본 여행 문자 논란과 송 전 대표의 검찰 항의 1인 시위, 이 의원의 분당 암시 발언 등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혁신위는 지난달 23일 첫 쇄신안으로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및 체포동의안 당론 가결을 제시했다. 하지만 혁신위의 제안을 전폭 수용하겠다던 지도부는 “국회 회기 중 체포동의안 요구가 올 경우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지 않겠다”는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이조차도 의원단의 부정적 의견 속에 이후 열린 세 차례의 의원총회에서 단 한 번도 논의되지 않았다. 민주당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류 저지에 총력전을 선언하면서 혁신위가 사실상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진단이다.

혁신위가 공개회의를 열고 강경한 발언을 내놓은 것도 이 같은 민주당의 복지부동에 대해 불편함을 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혁신위는 조만간 2호 쇄신안으로 ‘꼼수 탈당’ 관련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2호 쇄신안마저 불발된다면 혁신위는 사실상 동력을 잃을 것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혁신위는 이해찬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으로 구성된 민주당 상임고문단과 모임을 갖고, 혁신안에 힘을 실어 달라고 요청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