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야당 거짓 정치공세에 양평 고속도로 재추진 어렵다"

입력 2023-07-10 16:51   수정 2023-07-10 16:57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해서 야당의 정치적 공세가 지속되면 재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교통부도 여건이 조성되면 재추진을 검토해볼 수 있다며 원 장관의 입장을 뒷받침했지만 야당은 '국정농단'이라고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당분간 재개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원 장관은 이날 세종시 공동주택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안전점검 간담회'를 마친 뒤 재추진할 여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거짓선동에 의한 정치공세에 민주당이 혈안이 돼 있는 한 사업을 재추진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공세로 가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음에도 정치공세가 더 강해졌기 때문에 지금은 협상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원 장관은 지난 7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민주당이 책임지고 사과한다면 재추진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지만 현재는 그런 전제 조건이 충족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이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의 백원국 2차관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재추진에 대해서 "현재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불가능한 상태"라며 "여건이 조성된다면 그때 가서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이 제시한 민주당의 사과 같은 전제 조건이 이뤄져야 재추진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사업비 증가 140억 불과" 반박
국토부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되며 총사업비 1300억원이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종점 변경으로 인한 사업비 증가분은 140억원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예타 노선 대비 대안 노선의 사업비 증가분은 960억원 수준이지만 이 중 820억원은 시점부인 경기 하남시에서 감일보금자리 터널을 연장하고 상사창 IC 위치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양평군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백 차관은 사업비가 늘어 사업 경제성이 떨어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교통처리량이 예타 노선은 하루 1만5800대, 대안은 하루 2만2300대여서 하루 약 6000대 차이 난다”며 “종점 변경으로 예산은 140억원 늘어나지만 고속도로 교통량은 6000대 증가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더 커질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종점이 변경됐다는 주장에는 “양평군에만 IC가 없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양평군은 강하IC 설치를 요구했다”며 “현재 대안도 예타안과 복수의 안이 있는 것이고 주민 의견 수렴과 종합평가 등의 과정이 남아 확정됐다고 할 수도 없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부처 내부에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응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 8일 도로정책과 안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현안 대응 TF’를 설치하고 20여명의 도로국 직원을 배치했다. 백 차관은 “다양한 기사가 나오고 정계에서 나오는 얘기도 있어 사실을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내부 TF를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野 "권력형 비리 의혹 전형" 공세
정치권은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끝낸 초대형 국책사업을 아무 까닭 없이 변경시키려 했다”며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에서는 국정조사 추진 필요성도 거론이 됐다.

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소속인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을 벌이고 있는 시민단체 ‘촛불행동’ 등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정조사는 물론 청문회와 특검 추진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 사안은 단언컨대 대통령 가족의 재산 증식을 위한 노골적 권력형 비리 사건”이라며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즉시 국토부와 관련 기관을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민주당이 터무니없는 의혹 제기로 국책 사업 추진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양평 군민과 수도권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이 느닷없이 정쟁의 대상이 돼 중단됐다”며 “민주당의 마구잡이식 선동정치가 또 한 번 막대한 정책 혼란과 사회적 비용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서기열/김소현/한재영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