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은 경제 대들보…삼성·LG 창업이념서 혁신해법 찾아야"

입력 2023-07-10 18:15   수정 2023-07-11 01:25


“기업가정신은 경제를 지키는 대들보입니다.” (박재완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전 기획재정부 장관)

“기업가정신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시대정신이 될 수 있습니다.” (오준 K기업가정신 진주국제포럼 공동조직위원장·전 유엔대사)

10일부터 이틀간 경남 진주 전통예술회관 등에서 열리는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에서 강연에 나선 연사들은 한국 경제를 둘러싼 위기를 기업가정신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업이 혁신과 일자리 창출을 이끄는 주역이란 점도 강조했다.
“기업은 혁신의 주역”
진주시와 세계중소기업협의회 등은 K기업가정신 의미를 재조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포럼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완수 경남지사, 조규일 진주시장,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명지대 경영대 교수), 박재완 회장, 정영수 진주K기업가정신재단 이사장, 오준 위원장,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등이 연사나 패널로 참석했다.

강연에선 기업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북돋아야 한다는 제언이 쏟아졌다. 박 회장은 “한국은 기여와 보상이 따로 노는 불공정한 시스템이 득세하고 있다”며 “이런 족쇄들을 걷어내고 과감하고 꾸준한 구조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혁신은 기업가정신 고취에서 시작된다”며 “기업은 혁신의 주역이고 일자리의 원천, 부가가치의 근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인구·지역 소멸과 양극화 심화 등을 볼 때 한국 경제·사회는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했다”며 “기업가정신에 따라 기업, 공공기관, 정부 등이 실효적 대안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평가했다. 안 회장은 “기업가정신은 국가·기업·개인의 생산성을 높이고 혁신을 촉진하는 핵심 가치”라며 “저성장 고착화, 저출산·고령화 심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할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기업가정신, 시대정신 따라 발전”
진주가 배출한 대기업 창업회장들의 기업가정신도 조명됐다. 오 위원장은 “K기업가정신은 진주 출신인 삼성 LG GS 효성이 나란히 지향해온 기업 가치”라며 “보국애민, 사업보국, 인본주의적 인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신을 뜻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진주는 삼성 LG GS 효성 등 세계적으로 명성을 쌓은 국내 굴지의 기업인을 대거 배출했다”며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수도로 불리는 배경”이라고 말했다.

한상만 성균관대 대학원장은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등은 빠른 의사결정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K기업가정신이 포착되는 기업들”이라며 “수익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도 K기업가정신의 특징”이라고 평가했다.

정대율 경상국립대 경영정보학과 교수는 “독립운동가인 백산 안희제 선생은 독립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백산상회를 만들었다”며 “여기에 참여한 허만정 GS 창업회장은 기업 활동의 중요성을 전파하면서 기업가정신의 밑거름이 됐다”고 조명했다.

K기업가정신의 미래 방향도 제시됐다. 배종태 KAIST 경영대 교수는 “한국은 빠른 추종자에서 선도적 혁신자로 위상이 바뀌었다”며 “K기업가정신은 지속 가능한 발전, ESG 경영, 인공지능(AI) 등 새롭게 대두되는 시대정신에 대응하며 발전해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익환 /진주 =김해연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