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드아웃 '공연티켓 리셀' 두고 논란 확산

입력 2023-07-11 17:32   수정 2023-07-19 20:29

무신사의 자회사 에스엘디티가 운영하는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이 개인 간 직거래로 주로 이뤄지는 티켓 리셀(되팔기) 거래 중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사기 거래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와 대놓고 암표 거래를 활성화할 것이라는 지적이 팽팽히 맞선다. 리셀 플랫폼의 불법 티켓 필터링 기능이 실효성이 있는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발동 걸리는 리셀 거래
11일 솔드아웃의 티켓 거래 게시판(사진)에는 정가보다 2~4배 비싼 가격에 리셀 티켓이 올라와 있다. 11만원이 정가인 ‘팬텀싱어4 콘서트’ 티켓은 40만원, 12만1000원이 정가인 ‘2023 이찬원 전국투어’ 티켓은 42만5000원에 가격이 책정됐다.

솔드아웃이 티켓 부문을 연 지 1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은 만큼 아직 거래가 활발하지는 않다. 하지만 티켓 리셀 수요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조만간 거래가 본격적으로 활성화하지 않겠냐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무신사가 티켓 리셀 중개업에 뛰어든 건 그만큼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봤기 때문이다. 지난해 1조원을 돌파한 국내 전체 리셀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2조8000억원으로 커질 것이란 게 시장조사 전문 업체들의 전망이다. 인기 공연은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재판매 희망 티켓의 거래가 성사되는 등 이쪽 시장의 수요도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솔드아웃과 함께 리셀 플랫폼 2강으로 꼽히는 크림도 올초 티켓 거래 플랫폼인 티켓베이의 지분 43.1%를 확보했다. 크림은 지분 인수가 ‘단순 투자’ 차원이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솔드아웃이 선수를 친 만큼 조만간 본격적으로 티켓 리셀 시장에 뛰어들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티켓 거래는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의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직접 이뤄졌다. 솔드아웃의 서비스는 플랫폼이 중간에서 티켓의 진품 여부를 확인해준다는 점에서 차별화했다.

만연했던 위조 티켓 판매, SNS를 이용한 사기거래, 직거래를 통한 개인정보 노출 등의 문제를 해소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실물티켓 혹은 핀번호가 발급된 모바일 티켓 등 확실한 티켓만을 취급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가짜 티켓 판별 가능할까
하지만 공연·문화 분야를 중심으로 무신사의 이 시장 진출에 대한 거부감도 크다. 현행법상 온라인 티켓 리셀은 불법이 아니다. 다만 지난 2월 공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매크로(반복 작업 프로그램)를 활용해 대량으로 구입한 티켓을 되파는 건 불법이 됐다.

솔드아웃의 이용약관에는 매크로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취득한 티켓임이 판명되면 거래를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하지만 실제로 솔드아웃이 매크로 티켓을 100% 걸러낼 수 있는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판매자의 거래 이력을 모니터링해 매크로 의심 티켓을 잡아낼 수 있다는 게 솔드아웃 측 주장이다. 하지만 솔드아웃 내에서 이뤄진 거래 이력만 확인 가능한 만큼 빈틈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게 문화·예술계의 지적이다. 매크로로 구입한 티켓을 솔드아웃뿐 아니라 다른 리셀·중고거래 플랫폼에 분산·판매할 경우 이를 잡아내기 어렵다는 의미다.

플랫폼업계 관계자는 “인터파크와 예스24 같은 티켓 판매처에서도 매크로를 100% 걸러내지 못하는데, 정식 판매처도 아닌 플랫폼에서 이를 필터링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암표시장 확대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란 우려는 더욱 근본적인 문제 제기다. 티켓 리셀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리셀업자’가 많아져 정당한 대가를 내고 관람하려는 사람들의 기회가 박탈될 수 있다는 논리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