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명동 길거리음식 바가지 요금 단속한다

입력 2023-07-19 13:46   수정 2023-07-19 13:50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명동 일대 길거리 음식 요금을 단속하고 길거리를 깨끗하게 재정비한다. 최근 불거진 바가지요금 문제와 관광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행위를 관리하기 위한 특단이 조치다.

중구는 명동 전 지역에서 가격 의무표시제를 시행하고 거리환경을 정비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명동관광개선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명동을 다시 찾고 싶은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4개 분야에서 10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구 체육관광과를 중심으로 구청 8개 부서와 명동관광특구협의회, 명동상인회 등 민간 조직이 모여 ‘명동관광개선추진단’을 구성했다.

중구는 우선 명동 지역을 가격표시 의무지역으로 정하기로 했다. 명동 상인회 등과 협의해 10월 중 구체적인 범위를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기념품과 화장품 가게 등을 대상으로 표시가격 이행 여부를 살필 계획이다. 실제 물건값보다 싸다고 인식할 만한 가격표시가 없는지도 점검하기로 했다. 장민 체육관광과장은 "위반 시 최대 천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명동 거리 가게 300여 곳, 가판대 20여 곳, 일반상가 등을 대상으로 주변 환경을 정비키로 했다. 통행에 방해가 되는 적치물을 없애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점포 주변에 물건을 무분별하게 쌓아놓을 경우 앞으로 행정처분을 받거나 고발을 당할 수 있다.

구청은 불법 옥외광고물도 단속하기로 했다. 먼저 업소별로 자진 정비하도록 안내한 뒤 제대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을 경우 단속을 벌여 불법 입간판은 강제 수거하고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거리환경을 깨끗하고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특별 청소계획을 수립한다는 내용도 이번 계획에 담겼다. 관광객들이 몰리는 주말과 공휴일뿐만 아니라 평일 야간 시간대에도 쓰레기 처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기적인 소독과 방역도 진행하기로 했다.

제각각인 거리 가게 시설물도 서울시와 협의해 통일성 있는 디자인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음식점 위생관리를 점검하고 현장 지도도 병행하기로 했다.

김길성 구청장은 “명동은 한국의 대표 관광지로 명동이 바뀌지 않으면 한국 관광산업의 수준이 바뀔 수 없다”며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명동의 관광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