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벌레 느낌도 '생생'…4D게임 시대 성큼

입력 2023-07-21 17:58   수정 2023-07-22 01:47

액션 게임으로 유명한 프랑스 유비소프트가 게임 속에서 30여 종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촉각 슈트’를 신작 게임과 함께 공급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도 촉각 구현 기술을 접목한 혼합현실(XR) 게임 개발이 한창이다. 오감을 모두 활용하는 ‘4D 게임’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촉각 슈트 입고 ‘암살자’ 변신”
21일 업계에 따르면 유비소프트는 오는 10월 12일 게임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출시에 맞춰 이 게임 전용으로 개발된 촉각 슈트를 공급하기로 했다. 촉각 슈트 개발은 스페인 업체인 OWO가 담당한다. 어쌔신 크리드는 2007년 처음 출시된 잠입 액션 탐험 게임 시리즈다. 십자군 전쟁, 미국 독립전쟁, 프랑스 대혁명 등을 배경으로 가상의 암살자 집단 이야기를 다룬다. 누적 판매량이 지난해 기준 1억5500만 장을 넘겼을 정도로 잠입 액션 탐험 게임에선 독보적인 위상을 자랑한다.

유비소프트가 도입하는 촉각 슈트는 전기 자극을 전달하는 패드가 조끼에 장착된 형태다. 통상 가상현실(VR) 게임방에서 접할 수 있는 촉각 슈트는 유선으로 전력을 공급해 진동을 주는 방식이다. 조끼에 부착된 패드도 두꺼운 편이다. 이에 비해 OWO의 촉각 슈트는 최대 여덟 시간 동안 무선 배터리로 작동되며 두께도 얇다. 전기 자극으로 단검에 베이는 감각, 강풍이 피부에 닿는 감각, 벌레에 물리는 감각, 물체를 밀어내는 감각 등을 구현한다.

관건은 가격이다. 유비소프트는 촉각 슈트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다. OWO는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와 별도로 일부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촉각 슈트를 499유로(약 71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10만원 이내인 게임 패키지 가격에 비하면 부담스러운 편이다.
○한국도 4D 게임 준비 중
국내에서도 공간감을 부여하는 XR 기기와 촉각 센서를 함께 활용하는 게임이 등장할 전망이다.

하드웨어 부문 선두주자는 국내 스타트업인 비햅틱스다. 이 회사는 조끼 모양 촉각 슈트인 ‘택트슈트 X40’과 촉각 장갑 ‘택트글러브 DK1’을 공급하고 있다. 보급형 슈트 모델인 ‘택트슈트 X16’은 가격이 299달러(약 38만원)고 무선 충전으로 12시간 운용할 수 있어 OWO 제품보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다. VR 기기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장비인 메타의 ‘메타퀘스트2’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비햅틱스 센서의 강점으로 꼽힌다.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게임사들도 XR이나 촉각센서를 활용한 게임을 준비 중이다. 자체 지식재산권(IP)인 ‘쿠키런’을 기반으로 한 VR 모험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데브시스터즈, 연내 출시를 목표로 VR 기반 방탈출 게임 ‘룸 이스케이프 온라인’을 만드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 삼성이 XR 기기를 내놓는 것을 계기로 4차원(4D) 게임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