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굿우드 1.86㎞ 힐클라임…성능 뿜어낸 글로벌 신차들

입력 2023-07-25 16:21   수정 2023-07-25 16:22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고성능 브랜드 N 최초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이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낸 현대차의 첫 모델이다.

매년 모터스포츠와 자동차 문화를 기념하는 굿우드 페스티벌은 올해 30주년을 맞았다. 굿우드의 전설적인 힐클라임은 짚으로 뒤덮인 좁고 험한 1.86㎞의 트랙으로 드라이버와 차량에 큰 도전이다. 현대차, 마세라티, 포르쉐, 폴스타,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이 올해 18만 명의 모터스포츠 팬 앞에서 힘껏 달렸다.
○운전의 재미까지 갖춘 전기차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아이오닉 5 N은 존재감부터 압도적이었다. N 브랜드의 상징인 퍼포먼스 블루 색상 차체는 쨍한 색감과 한층 공격적인 실루엣으로 시선을 잡아끌었다. 앞 범퍼부터 사이드 스커트, 브레이크 캘리퍼까지 하부를 띠 모양으로 빙 두른 오렌지 색상은 시각적 차별성을 더했다. ‘일상 속 스포츠카’ ‘레이싱 전기차’를 표방한 모델답게 강렬한 이미지를 구현했다는 평가다.

핵심은 주행 성능이다. N 배지에 걸맞게 양산 전기차 중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최고 출력이 650마력(478㎾), 최고 속도는 시속 260㎞에 달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3.4초밖에 걸리지 않을 만큼 가속력도 폭발적이다. 아우디의 고성능 RS 라인 전기차인 RS e트론 GT, BMW의 고성능 브랜드 M 라인업의 전기차 i4 M50은 물론 고성능 전기차의 대명사가 된 포르쉐 타이칸 GTS와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성능이다.

무엇보다 전기차에 없던 ‘운전하는 재미’를 더했다. 아이오닉 5 N은 가상 변속 시스템 ‘N e-시프트’와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로 전기차엔 없는 기어의 느낌과 엔진음을 장착했다. 가상으로 나뉜 8단 기어와 변속할 때마다 웅장하게 울리는 소닉 붐 소리가 운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힐클라임 달리며 모터스포츠 팬 매료

마세라티는 ‘기블리 334 울티마’와 ‘르반떼 V8 울티마’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1959년 마세라티 5000 GT 출시 이후 10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상징적인 V8 엔진 구동 그랜드 투어러의 마지막 장이다. 기블리 334 울티마에서 334는 최고 시속을 ㎞로 표시한 숫자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내연기관 세단이다. 전설적인 572마력 트윈 터보 V8 엔진 생산이 중단되면 이 모델은 앞으로 소장품이 될 예정이다. 기블리 334 울티마는 힐클라임 주행에서도 활약했다.


포르쉐는 ‘비전 357 스피드스터’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포르쉐는 “비전 357 스피드스터는 브랜드 창립자인 페리 포르쉐의 꿈의 스포츠카이자 브랜드 최초의 스포츠카 356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모델”이라며 “이번 콘셉트카도 356 모델과 동일하게 컨버터블과 쿠페, 두 버전으로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폴스타는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폴스타 3’와 향후 출시할 전기 퍼포먼스 4도어 GT ‘폴스타 5’ 프로토 타입 등 다양한 라인업을 소개했다. 2024년 1분기부터 생산되는 517마력의 폴스타 3는 올해 힐클라임에서 처음으로 달렸다. 폴스타는 “환상적인 디자인과 다이내믹 주행 성능으로 전동화 시대를 새롭게 정의하는 SUV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퍼 럭셔리카도 가세

람보르기니는 내구 레이스용 하이브리드 프로토타입 ‘SC63’을 최초 공개했다. SC63 레이스카는 테스트를 거쳐 2024년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 등에 출전할 예정이다. 2024년까지 전 라인업을 하이브리드화하는 람보르기니의 전동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모델이다. SC63에는 람보르기니가 레이싱 프로그램을 위해 특별히 개발한 3.8L V8 트윈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벤틀리는 비스포크 전담 부서 뮬리너가 제작한 18대 한정 모델 바투르가 올해 굿우드 페스티벌 퍼레이드를 이끌었다. 바투르는 뮬리너의 장인들이 전통적인 코치빌딩 방식으로 수제작한 그랜드 투어러다. W12 엔진을 탑재한 마지막 모델이자 향후 벤틀리 전기차의 디자인 DNA를 보여주는 모델이다. 최고 출력 750마력, 최대 토크 102.0㎏f·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