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없는 페스티벌"…아임에코, '친환경 다회용기' 도입으로 폐기물 감축 앞장

입력 2023-07-31 10:00  

엔데믹 전환 후 첫 여름을 맞아 다양한 페스티벌이 줄을 잇고 있다. 대학축제를 비롯해 각종 콘서트, 음악 페스티벌을 넘어 식품 및 유통업계도 오프라인 행사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다.

올해 페스티벌에서 눈에 띄는 점은 ‘친환경’ 페스티벌이라는 점이다.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하면서 일회용품 사용 및 분리수거 없는 쓰레기 배출 등 환경을 고려하며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주최 측에서도 다회용기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페스티벌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가운데 친환경 브랜드 ‘아임에코’가 친환경 다회용기 ‘그린 리유저블’을 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아임에코의 친환경 다회용기는 2021년부터 약 20개 이상의 국내 페스티벌에서 무색 페트병 회수 캠페인을 진행해온 경험에서 착안했다. 대부분의 페스티벌 F&B 존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해 왔고, 다회용기를 사용하더라도 여러 소재의 용기들이 혼재돼 재활용 및 쓰레기 분류 및 수거에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아임에코는 PLA 컴파운딩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 에코패키지솔루션과 협업해 지난 1년 여간 친환경 저탄소 소재로 다회용기 제품 개발에 매진한 끝에 100% 사탕수수로 만든 그린 리유저블 용기를 출시했다.

그린 리유저블 용기는 재생원료(R-PLA) 20%를 적용해 만들었으며, 사용 후 폐기 단계에서 재활용이 어려운 타 다회용기와는 달리 신재생 에너지화가 가능해 소각 시 탄소배출 걱정이 없다.

자체 친환경 소재 기술력을 적용해 인체에 무해하다. PP 소재 용기 대비 탄소배출량은 약 65.9% 낮은데 이는 5만명의 관람객이 1인당 1개의 아임에코 다회용기를 사용했을 때 석유계 플라스틱(PP) 대비 636그루의 나무를 살릴 수 있는 셈이다.

그린 리유저블 라인은 80도에서 120회 동안 고온고압 세척 테스트를 거치면서 내구성과 지속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 80도 이상의 건조 온도에서도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건조된다.

관람객들이 음식이 담긴 용기를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 손잡이 디자인을 적용하고 블랙 컬러를 채택해 색배임이 적으면서도 음식이 돋보일 수 있도록 했다.

그린 리유저블 다회용기는 두께감이 있어 일상에서 자연 퇴비화는 어렵지만, 향후 혐기성 소화 기술을 통해 퇴비화 및 바이오가스 생산이 가능하며, 바이오가스 에너지전환 재활용을 위해 혐기성 바이오가스 플랜트 시범 설비를 준비 중에 있다.

아임에코는 다회용기와 폐기물을 함께 처리하는 통합솔루션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운영인력 대비 약 20%의 미화 운영 인력 절감 및 다회용기 회수율을 높이기도 했다. 실제로 2023년 서울파크뮤직페스티벌에서 효율적인 운영을 한 바 있다. 또한 폐기물과 다회용기 반납을 하나의 부스에서 수거하면서 99% 이상의 높은 다회용기 회수율을 보였다.

아임에코 관계자는 “탄소배출량 및 폐기물 감축을 위해 장례식장 다회용기, 다회용컵 등 일상 속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저탄소, 친환경 제품 개발을 이어가겠다”며 “사용이 다한 친환경 저탄소소재의 다회용기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재활용인 에너지 자원(바이오가스)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자원의 ‘END OF LIFE CYCLE’을 구현하겠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