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제가 조인성 형을 이겨먹으려 한 게 아닙니다" [인터뷰+]

입력 2023-07-30 18:52   수정 2023-07-30 18:53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저의 30대 초반을 생각해보면, 참 마음이 많이 아팠어요. 뭔가 심각한 일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마음고생을 했어요. 누군가 '행복이 최고야'라고 하면, 염세적으로 '잘돼야 행복하지'라고 했는데, 지금 저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제 마음의 평안이에요. 마음이 편해지니 일이 너무 재밌어요."

박정민은 차근차근 성장한 배우다. 지역에서 공부 잘한다는 아이들만 진학한다는 고등학교를 나와 명문대에 입학했지만, 배우가 되기 위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에 진학했고, 이후 다시 전과해 연기과에 진학했다. 2011년 독립영화 돌풍을 일으킨 영화 '파수꾼'의 주인공으로 단숨에 주목받았고, 2016년 영화 '동주'의 송몽규 열사 역을 맡아 배우로서 가능성을 인정받은 박정민이었다. 이후 '그것만이 내 세상', '사바하',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넷플릭스 '지옥'까지 어떤, 작품, 어떤 캐릭터도 완벽하게 소화한다는 평을 받았다.

영화 '밀수'에서도 박정민은 제 몫을 해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그런 박정민이 '밀수' 홍보를 위해 진행한 인터뷰에서 내놓은 의외의 고백은 눈길을 끌었다. 더욱이 박정민은 배우 활동하면서도 책을 쓰고, 책방을 운영할 뿐 아니라 '침착맨'과 '곽튜뷰' 등 유명 유튜버들과 친분을 유지할 정도로 소탈한 매력의 소유자로 알려졌다. 여기에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 등과 함께한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에서 '반장선거'의 시나리오를 직접 쓰고 연출까지 했는데, 이 작품은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을 받기도 했다.

'밀수'는 먹고 살기 위해 바다에서 밀수품을 건져 올려야 했던 해녀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박정민이 연기한 장도리는 열정은 넘치지만, 능력은 없고, 순박하기만 하던 뱃사공에서 잔혹하게 흑화하는 반전의 주인공이다. 구박도, 사랑도 많이 받던 막내에서 해녀 누님들의 등골을 빼 먹으며 부를 축적하는 비호감 캐릭터이지만, 이를 유쾌하고 코믹하게 살려내며 박정민의 능력을 입증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밀수' 연출자인 류승완 감독과 그의 아내 강혜정 대표가 이끄는 제작사 외유내강의 작품 '사바하', '시동' 등의 작품을 함께하면서 적지 않은 시간 인연을 이어왔던 박정민은 "'밀수' 시나리오를 받고 감사하면서도 의아했다"면서 "왜 이런 역할을 나에게 주셨을까, 나의 어떤 모습을 보신 걸까 궁금했다"고 작품 제안을 받았을 때 느낀 생각을 털어놓았다.

류승완 감독은 연출자로 데뷔했을 초기 친동생인 배우 류승범을 자기 작품에 여러 번 등장시켰고, 몇몇은 '밀수'의 장도리를 보며 "류승범이 연기했을 캐릭터"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류승범과는 영화 '타짜:원 아이드 잭'에서 호흡한 경험이 있는 박정민은 "저도 시나리오를 보자마자 그 생각이 나서 '절대 생각하면 안 되겠다' 마음먹었다"며 "괜히 잘못 따라 했다 '비교만 당하지' 싶었다"며 솔직하게 고민했던 부분을 전했다. 그러면서 오래전부터 류승완 감독과 류승범의 팬이었다고 전했다.

"제가 워낙 감독님 영화를 좋아했어요. 그 대사와 캐릭터들도 좋고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아라한장풍대작전', '다찌마와리', '부당거래' 같이 특유의 넉살과 뉘앙스가 주는 느낌이 좋아요. 뾰족한데 돌려서 때리는 느낌의 대사들이요. 그래서 많이 보고 따라 했어요."

체중을 10kg 이상 증량하고, 구레나룻에 화려한 패션으로 비호감으로 보이길 각오한 겉모습에도 "감독님이 이런 모습을 원하셔서 감사했다"면서 무한 긍정의 모습을 보였다.

"처음엔 몸을 단단하게 만들자고 하셨어요. 근육을 만들려면 먹어야 하니까, 10kg 정도를 먼저 찌웠는데, 피팅을 하러 간 자리에서 감독님이 '그냥 이렇게 나오는 게 어때?'라고 하셨어요. 저는 '감사합니다' 했죠. 막 운동하며 식이조절을 시작하려던 때라, 너무 좋았어요.(웃음)"

몸도, 싸우는 스킬도 이보다 더 싫을 수 없다. 밀수업자 권 상사(조인성 분)와 그의 부하까지 딱 2명을 잡겠다고, 서해안 지역 조폭을 모두 끌어모아 호텔로 쳐들어갈 정도다. 권 상사와 장도리 일당의 격투는 '밀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액션 장면이지만, 박정민은 이 장면에서 똑똑하게 빠져 있었다. "장도리는 같이 연기만 할 뿐, 그 액션은 장도리의 것이 아니다"는 것. 그러면서 "그 액션 장면을 찍을 때 (조)인성이 형을 보며 모두가 너무 멋있어서 '뭐야'할 정도였다"고 후일담을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런데도 "조인성을 이겼다"고 하자, 박정민은 "형도 경운기 타고 온 애들에게 지고 싶진 않았을 텐데, 대본에 그렇게 적혀 있으니 어쩔 수 없었을 것"이라고 담담하게 말해 더욱 폭소케 했다.

"저는 인성이 형 뒤에 나올 제 얼굴이 '어떻게 해야 하나'만 걱정했던 거 같아요. 그 장면이 저에겐 특히 어려웠는데, 다행히 (김)혜수 선배님이 바들바들 떨면서 연기를 다 해주시니까, 자연스럽게 흑화된 장도리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인성이 형을 이겨 먹으려 한 게 아닙니다. 감독님의 의도에요."

김혜수도, 조인성도 모두 박정민의 연기와 류승완 감독의 지시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실행하는 센스를 칭찬했지만, 박정민은 "모두 대본에 있고, 헷갈리는 건 감독님께서 지시한 부분을 따른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밀수'를 촬영하면서 "편하게, 재미있게 작업했다"고 강조했다.

"예전엔 '배우니까'라면서 제 행동에 제약을 걸기도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을 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 일을 앞으로 계속할 수 있을지 모르고, 그런 생각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기보단 지금의 재밌고 행복한 것들을 놓치지 말자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게 연기로도 이어져서 예전엔 문제집을 푸는 것처럼 모범 답안을 써서 가려 했다면, 연기는 혼자 하는 게 아니니 뭔가 정해놓고 그것에 어떻게든 맞추려고 하지 않게 된 거 같아요. 준비는 해 가지만, 내 생각과 경험이 전부라 생각하지 않기로 했어요."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