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출자회사 프랑스 제약사에 염증억제 기술 2200억에 이전

입력 2023-07-31 10:59   수정 2023-07-31 11:19


항암 신약 개발 바이오벤처인 메드팩토의 출자회사가 자체 개발한 염증질환 억제 기술을 프랑스 제약사에 2250억원에 기술 이전한다.

메드팩토는 미국 출자회사인 셀로람이 프랑스 제약사 젠핏과 염증복합체 억제제인 'CLM-022'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메드팩토는 셀로람 지분 24%를 가진 최대 주주다.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와 존 레테리오 미국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 청소년소아암 센터 소장이 공동 설립했다. 셀로람은 자가 면역질환, 암백신, 염증질환 등 면역, 염증 분야의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기업이다.

셀로람은 개발 중인 CLM-022을 간 질환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글로벌 권리를 젠핏에게 이전하기로 했다. 계약규모는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을 포함해 총 1억6000만 유로(약 2250억원)다.

CLM-022는 자가염증 장애, 대사 증후군, 신경퇴행과 같은 다양한 인간 질병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NLRP3 인플라마좀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일으켜 염증질환을 억제하는 물질이다.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현재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분야로 많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다양한 적응증에서 염증복합체 억제제를 연구하고 있다.
젠핏은 급성만성간부전, 간성뇌증, 담관암, 요소주기장애, 유기산혈증 등 간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제약회사다. 젠핏은 간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해 염증복합체 억제제에 관심을 가져왔고 셀로람의 CLM-022를 기술 이전하면서 간 질환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파이프라인(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게 됐다.

셀로람 최고경영자(CEO)인 테즈 파릭은 “젠핏이 우리가 개발 중인 염증복합체 억제제 ‘CLM-022’의 간 질환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이번 계약이 성사된 것”이라며 “간 질환 뿐 아니라 다른 적응증을 위한 개발은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메드팩토도 염증성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메드팩토가 개발 중인 MP2021은 류머티스 관절염, 건선 관절염, 골다공증 등 뼈 질환과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신규 후보물질이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