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지능형 데이터 자동 정형화 모델 ‘노리스 엔진’ 개발한 스타트업 ‘노리스페이스’

입력 2023-08-07 11:41   수정 2023-08-07 14:3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노리스페이스는 기업의 업무를 다양한 방법으로 자동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스타트업이다. 신현준 대표(40)가 2021년 11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노리스페이스는 사무업무 자동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는 인공지능에 맡기고, 사람들이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나아가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노리스페이스는 인공지능을 적용한 업무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노리스페이스는 놀이터+워크스페이스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사무환경을 놀이터처럼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자’라는 의미입니다. 경제학자 케인즈가 미래에는 주 15시간만 일해도 되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인공지능 기술로 업무가 변화하면 모두가 즐겁게 일하는 업무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15시간만 일해도 된다는 의미와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리스페이스의 핵심 기술은 노리스 엔진(NoriS Engine)이다. 노리스 엔진은 지능형 데이터 자동 정형화 모델로 컴퓨터 비전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사무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자동화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예측하고 분석해 기업 데이터 자산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직원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나 필요한 데이터의 형태는 다양하다. 노리스 엔진은 비정형 데이터 분석 자동화 기술을 보유했다. 파워포인트나 엑셀, PDF, 이미지 심지어 인터넷 사이트에 있는 정보 등 기존 자동화 솔루션으로 처리하기 까다로운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물류·유통, 반려동물, 건강식품, 보험업, 의료, 제조 등 다양한 산업의 비정형 데이터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며 입력 데이터와 사용자가 원하는 출력 데이터에 따라 최적화된 모델을 선정한다.



“노리스 엔진은 여러 인공지능 모델로 구성돼 있는데요. 엔진 안에 여러 모델이 데이터 안의 단어, 문장의 의미를 해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기본이 되는 기술이 Key-Value 추출입니다. 원하는 키에 해당하는 밸류값을 찾아 데이터 프레임 형태 즉, 표 형태로 바꾸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이후 데이터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표의 정보를 활용해 해석하기도 합니다. 노리스 엔진은 이렇게 정형화된 데이터를 다양한 기법으로 분석하고 해석합니다.”

정확하게 많은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추출한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다. “보험사가 우리와 계약한 가장 큰 이유는 진료영수증에 있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진료영수증에는 수많은 항목이 있습니다. 그중 보험금 청구심사의 경우, 자동화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직접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으로 항목을 나눠 계산하고 확정합니다. 사람이 하나하나 데이터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면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해 정확성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고, 본 계약에 앞서 진행된 POC(Proof Of Concept) 단계에서 분석 정확도를 90% 이상으로 끌어냈습니다. 이는 4개의 경쟁사보다 정확도가 20% 이상 높을 정도로 압도적이었습니다.”

데이터 일원화도 노리스 엔진의 경쟁력이다. 수기로 작성한 데이터는 같은 내용이더라도 사람마다 작성 방식이 다르므로 하나의 기준에 맞춰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노리스 엔진은 동물병원 영수증에 포함된 EMR 데이터를 표준화해 치료와 처방 내용을 추출하고 예측·분석하는 작업이 가능하다. 이 데이터를 펫 플랫폼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신 대표는 “노리스 엔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고도화로 사무자동화 시대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노리스 엔진은 교보생명의 지급 프로세스 고도화 분야에 도입돼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까지 마쳤다. 신 대표는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험업 외 업계 도메인을 보유한 다양한 업체와 협력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특화된 도메인을 보유한 시장에 더 빠르게 진입 중이며, 그들과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의 경우 백엔진, API, 서버 단위로 서비스를 구성해 연간 사용료 기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이뤄낼 계획입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최근 시드(Seed) 단계 투자 유치를 진행했고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해 국내외 액셀러레이터(AC)와 지속해서 논의 중이다.

“노리스페이스의 경쟁사 대비 우수한 분석 정확도가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끌어냈습니다. 노리스페이스는 AIOCR(인공지능을 활용한 광학식 문자인식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타 기업과는 차별화된 딥러닝 데이터 분석 기술에 집중해 더 정확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차별화된 기술적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자사 데이터 분석 기술이 다른 기업 대비 우수한 분석 정확도를 보유하였기에 투자자의 관심을 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신 대표를 포함해 전반적인 사업운영·기획을 담당하는 전략기획팀, 업무 자동화 프로젝트에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설계·구축하는 기술 개발팀, 활용되는 AI 모델과 R&D 연구과제를 담당하는 기술연구팀으로 구성돼 있다. 팀원 모두 함께 업무 혁신을 주도해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노리스페이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려대 캠퍼스타운을 통해서 창업 활동을 위한 공간을 지원받았습니다. 공간이 업무 및 연구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교수님과 협업으로 연구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고려대 캠퍼스타운이 운영하는 상시 자문 프로그램을 활용해 사내 인사노무관리 부분에서도 도움이 됐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 대표는 “진행 중인 국가 기술 연구 R&D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사를 타겟으로 해당 연구개발 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시장을 확장할 것”이라며 “기술 안정화를 이뤄 고도화된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정부 기관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해 시장의 메인 플레이어로서 입지를 굳히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우리가 개발한 노리스 엔진이 세계라는 넓은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더 많은 기업이 사무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노리스페이스에게도 해외 시장 진출은 성장의 기회가 되겠죠. 업무 자동화계의 Microsoft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진행해 ‘업무 자동화’하면 노리스페이스가 떠오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설립일 : 2021년 11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성과 : 2023년 6월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정, 2023년 5월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엔업’ 선정, 2023년 1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2022년 11월 서울기술연구원 캠퍼스타운 기술매칭 지원사업 선정, 2022년 9월 교보생명 MOU 체결, 2022년 8월 SBA 핀테크·블록체인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2022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디딤돌 R&D 기술개발지원사업 선정, 2021년 12월 2022 AI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2021년 10월 2021 산학협력 EXPO 학생창업 페스티벌 기술창업트랙 데모데이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대상, 2021년 3월 광주과학기술원(GIST) IR 피칭대회 은상, 2020년 12월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은상, 2019년 11월 신한두드림스페이스 디지털라이프스쿨 4기 최우수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